10위로 급부상… 황금연휴에 뜻밖의 인기 폭발한 국내 '여행지'

2025-05-07 12:31

add remove print link

강촌레일파크·해피초원목장·막국수체험박물관 등

지난 1~6일까지 이어진 황금연휴에 국내 여행 수요가 전년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가운데, 뜻밖의 지역이 처음으로 숙소 예약률 10위권에 진입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소양강 춘천대교 야경. / Stock for you-shutterstock.com
소양강 춘천대교 야경. / Stock for you-shutterstock.com

글로벌 여행 플랫폼 트립닷컴이 예약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 기간 국내 여행 수요는 189% 늘었고, 호텔 예약은 354% 급증했다.

숙소 예약률 기준 내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제주도가 차지했다. 부산은 2위로 올라섰다. 특히 강원도 춘천이 10위에 오르며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이같은 흐름은 트립닷컴 앱 내 기차 예약 기능 확대로 접근성이 높아진 영향으로 분석된다. 실제 서울~부산, 서울~강원 강릉, 서울~경북 신경주 등 주요 노선의 열차 예매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호반의 도시 춘천은 자연 경관과 실내 관광지가 고루 조화된 지역으로 가족, 친구 단위 여행에 적합하다. 특히 기차 터널과 강변 풍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강촌레일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강촌레일파크는 1939년에 처음 개통돼 2010년 전철화된 새로운 경춘선 철도가 생기기 전까지 사용되었던 옛 경춘선 철로를 이용한 곳이다. 레일바이크를 타면서 봄을 맞은 북한강의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유튜브 쇼츠, 여행작가 봄비

강촌레일파크에는 두 개의 노선과 세 개의 출발역이 있다. 김유정역에서 출발해 옛 강촌역까지 이르는 김유정 레일바이크와 가평에서 출발해 경강역까지 간 뒤 가평으로 돌아오는 가평 레일바이크, 경강역에서 출발해 가평까지 간 뒤 되돌아오는 경강 레일바이크가 있다. 경강 레일바이크는 반려견과 함께 즐기는 펫 바이크도 이용할 수 있다.

레저뿐만 아니라 춘천의 대표 먹거리인 막국수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도 있다. 신북읍에 위치한 이 박물관에선 메밀 반죽부터 국수 뽑기, 육수 만들기까지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춘천 동면에 위치한 해피초원목장을 빼놓을 수 없다. 양과 염소가 한가로이 풀을 뜯는 풍경 속에서 직접 동물 먹이 주기 체험 등이 가능하다. 또 초원 위에서 사진을 찍거나, 전망대에서 춘천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 해피초원목장 주소/ 강원 춘천시 사북면 춘화로

구글지도, 해피초원목장

home 이서희 기자 sh030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