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21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2025-05-21 11:49
add remove print link
2005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우수콜센터’로 선정… 공공서비스 분야에선 유일
국민연금공단 1355 고객센터가 ‘2025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 조사 결과, 공공기관 최초로 21년 연속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서비스품질지수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48개 산업, 339개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상담태도, 업무처리 등 콜센터 서비스 품질을 평가해 지수화한 것이다.
공단 고객센터는 공공기관, 중앙정부, 지자체로 구성된 공공서비스 분야 기관 중 서비스품질지수 조사가 시작된 2005년부터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우수콜센터’로 선정된 유일한 기관이다.
올해는 친절한 응대 태도와 정확한 업무처리 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공단은 국민이 더 편리하게 고객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간, 장소의 제약 없이 신고·신청 가능한 디지털 에이알에스(ARS),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영상 수어상담, 실시간 채팅상담, 24시간 챗봇상담 등이다.
특히 작년 7월에 도입된 ‘디지털 에이알에스(ARS)’는 증명서 발급, 가입신고 등 22종의 신고·신청을 고객이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따로 모바일 앱을 설치하거나 상담직원과 통화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김태현 이사장은 “이번 21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은 공단이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