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5만원 준다는데…민생쿠폰 지급 금액 '바로' 확인하는 법
2025-07-11 11:00
add remove print link
신청일 놓치지 않도록 알림 메시지도 제공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민생회복지원금(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예상 수령액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카카오페이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결정에 맞춰 ‘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국민지원금 계산기’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서비스 역시 신속한 정보 제공을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사용자의 궁금증 해소는 물론 적절한 시기에 신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산기 서비스는 직관적인 UX 설계를 통해 몇 번의 선택만으로 예상 수령액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사용자는 거주지, 가족 구성(미성년 자녀 유무), 소득 수준 등을 선택하면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일을 놓치지 않도록 알림 메시지도 받을 수 있다.
다만 ‘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는 사용자의 답변을 바탕으로 예상 수령액을 추산해보는 모의 서비스로 실제 수령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페이 앱 또는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홈 화면의 ‘자산관리’ 메뉴에서 접속하거나 오른쪽 상단의 검색창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를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거주지, 소득 기준, 가구 구성 등 다양한 요소에 따른 맞춤형 지원과 단계적 지급이 예정돼 있는 만큼 자신이 어떤 기준에 해당하는지 어느 정도 금액을 수령하게 될지 미리 확인하려는 수요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매출 확대를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55만 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결정했다. 첫 신청과 지급은 오는 21일부터 9월 12일까지 8주간 이뤄진다.
지원 금액은 전 국민 1인당 15만 원을 기본으로 지급하되, 소득 수준에 따라 추가 지원이 이뤄진다.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에게는 1인당 3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1인당 40만 원이 지급된다. 이와 별도로, 비수도권(서울·경기·인천 제외) 거주자에게는 3만 원, 농·어촌 인구감소지역(84개 시·군) 주민에게는 5만 원이 추가 지급된다.
2차 소비쿠폰 지급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을 선별해 전 국민의 90%를 대상으로 9월 22일부터 1인당 10만 원이 추가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오는 21일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다. 특히 신청 첫 주에는 혼잡 및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된다.
월요일은 끝자리 1과 6, 화요일은 2와 7, 수요일은 3과 8, 목요일은 4와 9, 금요일은 5와 0이며, 주말에는 모든 국민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신용·체크카드로 소비쿠폰을 받고자 하는 경우, 이용 중인 카드사의 홈페이지, 모바일 앱, 콜센터, ARS(자동응답시스템) 등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한 다음 날에는 소비쿠폰이 자동 지급되며, 사용 후에는 문자메시지나 앱 알림을 통해 잔액이 안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