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찾아라! 피서 맛집 5부 왕모산 편
2025-07-18 20:00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행 7월 18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찾아라! 피서 맛집 5부에서는 경북 안동 왕모산, 운산 스님의 여름 일상이 펼쳐진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 '한국기행' 찾아라! 피서 맛집 5부 - 왕모산 운산 스님의 여름나기
경북 안동, 왕모산 깊고 푸른 골짜기엔 자신을 이곳의 ’회장이자 사장이자 직원’이라 칭하는 운산 스님의 거처가 있다.
해가 뜨기 전 북소리로 하루를 여는 스님 108배로 몸과 마을을 밝히고 난 그의 첫 임무는 반려견들과 참새들의 아침밥 챙기기! "얘들을 보면 저도 모르게 웃음이 나와요" 스님에게 이 소소한 일이 하루의 시작이자 기쁨이란다.
가만히 있어도 더운 여름, 에어컨 없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스님이 말하는 더위 극복법은?
하나하나 내 손으로 가꿔야 하는 산골 생활은 여름이 되면 일거리로 넘쳐난다. 남들에게 끝없는 일 지옥으로 보이지만 스님에겐 수행이자 즐거움이라는데. 열심히 땀 흘려 일해야 휴식도 보람찬 법!
산에서 흘러온 물에 머리를 풍덩 담가 땀을 씻어내고 직접 담은 솔잎차를 탄산수에 타 마시면 이것이 무릉도원과 다름없다는 스님이다.
푸르름 가득한 여름 산은 먹거리로 가득하다는데. 여름엔 밥이 보약이랬던가? 산에서 이 풀 저 풀 눈에 띄는 나뭇잎들을 따다가 16년 숙성된 고추장에 쓱쓱 비벼 먹으면 보양식 부럽지 않은 영양 만점, 향긋한 여름의 맛이란다.
혼자지만, 외롭지 않고 고요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산중 여름살이. 땀 흘려 일하는 즐거움이 여름의 선물이라는 스님의 투박하지만 청량한 여름 일상을 만나보자.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