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2025 이도 리더 프로그램 네트워킹데이’ 개최
2025-07-21 15:35
add remove print link
고교생 270여 명 참여…첨단 과학 분야 탐구로 미래 인재 양성
AI·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연계한 심화 연구계획 공유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9일 오후 1시, 세종시교육청교육원에서 ‘2025 세종 이도 리더 프로그램 네트워킹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4월 발표된 ‘세종 이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종시 고등학생들이 과학·수학·정보(AI) 분야의 심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전문 연구를 수행하는 학생 주도형 탐구 활동이다. 2025년 프로그램에는 관내 고등학교 72개 팀, 총 270여 명의 학생과 지도교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번 네트워킹데이는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 지도교사, 연구기관 전문 멘토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공계 진로 관련 특강 ▲주제별 연구계획 협의 ▲탐구 아이디어 공유 ▲질의응답 등의 시간을 갖고, 실질적인 연구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올해부터 AI, 반도체, 첨단바이오, 로봇, 우주항공 등 12대 국가전략기술과 연계한 첨단 과학 분야 탐구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래형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학생 주도 학습공동체인 ‘이도 리더 프로그램’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학생들은 이번 네트워킹데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연구활동에 돌입하며, 오는 11월에는 연구성과발표회를 통해 연구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이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캠프를 운영, 학생들의 탐구 영역을 해외로 확장할 방침이다.
백윤희 학교정책과장은 “학생과 교사가 주도하는 탐구·실험 생태계를 조성하고, 세종의 미래 인재들이 세계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