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육기자단 대상 미디어 연수…미디어 문해력·진로 역량 강화
2025-07-24 20:43
add remove print link
KTV 견학과 전문가 특강 통해 미디어 제작과 윤리 이해 높여
8월 7일, 두 번째 연수도 예정…학생·학부모 참여 확대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교육기자단을 대상으로 언론·미디어 분야 진로 탐색과 미디어 문해력 강화를 위한 체험 중심 연수를 실시했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4일 KTV 국민방송과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제11기 교육기자단 미디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학생 14명과 학부모·시민 기자 3명 등 총 17명이 참여해 교육 정보 소통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는 오전 KTV 국민방송 견학과 오후 디지털 미디어 문해 특강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편집실, 녹음실, 뉴스 스튜디오, 영상 아카이브실 등 주요 방송 제작 시설을 직접 둘러보며 공공 방송이 제작되는 과정을 체험했다.
오후에는 엄지수 강사의 진행으로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 특강이 이어졌다. 이 강의에서는 ▲미디어의 기본 이해 ▲미디어 프레임 분석법 ▲기사의 사실 검증 방법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 등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이 진행됐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기자단은 공적 책임을 지닌 미디어가 어떻게 기획되고 전달되는지를 체험하며 미디어의 신뢰성과 공공성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세종시교육청 김혜덕 소통담당관은 “교육기자단의 미디어 역량 강화는 세종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맞춤형 연수를 통해 기자단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8월 7일에는 학생 20명과 학부모·시민 기자 5명 등 총 25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의 제2차 미디어 연수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