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발생, 반성하겠다” 오리온 '참붕어빵' 전량 회수…구매한 분들 꼭 확인하세요
2025-07-25 08:31
add remove print link
오리온 '참붕어빵' 일부서 곰팡이…15억 원 상당 제품 전량 회수

오리온 '참붕어빵'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 발생이 확인돼 시중에 유통 중인 15억 원 상당의 제품을 전량 자율 회수한다고 오리온이 24일 밝혔다.
오리온은 24일 유통처에 판매 중지를 요청했고 해당 사안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알렸다. 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에 생산된 제품이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입처나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소비기한 내 제품은 환불받을 수 있다.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제조 라인이 다르기 때문에 회수 대상이 아니라고 오리온은 설명했다.
오리온은 이번 주에만 곰팡이와 관련한 소비자 제보가 7건 접수되면서 제품 전량 회수를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오리온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자체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지만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 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상황"이라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하겠다"라고 밝혔다.
오리온은 지난 23일 오후부터 판매 중인 제품을 구매해 자체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까지 모두 126곳에서 3624개 제품을 확인했으나 곰팡이가 나온 제품은 없었다고 오리온은 설명했다.
오리온은 제품 검사와 동시에 참붕어빵 전체 생산 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를 시작해 현재까지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곰팡이 발생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리온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포장기 접합부에 미세한 틈이 생겨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았고 최근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곰팡이 발생 확률이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문제가 된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일부이지만 제품 포장지에 생산 라인까지 표기되지 않아 전량을 회수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산 과정 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반성한다"라며 "앞으로 동일 사안이 재발하지 않도록 원재료와 생산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라고 사과했다.
오리온은 이번 일을 계기로 국내에 공급하는 '참붕어빵' 전체 공정을 점검해 안정성을 검증한 뒤인 다음 달 1일부터 제품 생산을 재개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번 일에 대한 오리온 공식 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오리온입니다.
참붕어빵 제품 일부에서 곰팡이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걱정을 끼쳐드린 고객님들께 진심을 담아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당사는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15억 원 상당의 제품을 전량 자율 회수하기로 결정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품 회수를 완료하겠습니다.
해당 사안은 즉시 식약처에 알렸으며, 향후 필요한 절차를 준수할 계획입니다.
회수 대상 제품은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신 고객님들은 구입처 또는 오리온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소비기한 내 제품에 한해) 환불 조치해드릴 예정입니다. 단, 제조라인이 다른 참붕어빵 슈크림맛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회수대상 : 참붕어빵 (오리지널, 호떡품은 참붕어빵)
2025년 7월 23일 이전 생산한 소비기한 내 제품
제품 회수 결정은 금주 들어 이례적으로 7건의 소비자 제보가 접수되었기 때문입니다. 제품에서 발견된 곰팡이는 자체 분석 결과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지만, 보다 정밀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에 검사를 의뢰한 상황입니다.
이와 동시에 참붕어빵 전체 생산공정에 대한 정밀 검사에 착수했고, 일부 포장기의 접합부 불량이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게 되었습니다. 미세한 틈새로 외부 공기가 완벽히 차단되지 않으면서, 최근 폭염과 폭우 등 고온다습한 기후가 곰팡이 발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가 된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은 일부에 불과하나, 제품 포장지에는 생산 라인까지 표기되지 않아 전량을 회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포장 라인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개선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내에 공급하는 참붕어빵 전체 공정에 대한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점검 완료 및 안정성 검증 후 8월 1일부터 생산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생산 과정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반성하고, 향후 동일 사안이 재발되지 않도록 원재료, 생산공정,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