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독특하게 생겼는데…체중 조절에 3배나 효과적이라는 '식재료' 정체

2025-08-01 17:48

add remove print link

'썸머퀸' 꽃송이버섯 지방세포 분화 억제 효과 확인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신품종으로 출원한 ‘썸머퀸’ 꽃송이버섯에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 분해와 열 발생을 유도하는 항비만 효능을 확인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기사와 무관한 꽃송이버섯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기사와 무관한 꽃송이버섯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국립산림과학원과 국립경국대학교 산림과학과 정진부 교수 연구팀이 3T3-L1 지방세포에 꽃송이버섯 추출물(SL30E)을 다양한 농도로 투여한 결과 중성지방 축적이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현재 시중에서 다이어트 보조제로 활용되고 있는 시서스 추출물(CQR-300)과 비교했을 때, 꽃송이버섯 추출물은 동일 농도(100μg/ml)에서도 지방 축적을 약 70% 억제해 3배 이상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꽃송이버섯 추출물은 지방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주요 전사인자의 발현을 억제해 지방세포 생성을 차단했다. 이 과정은 β-카테닌 단백질을 매개로 이루어지며, β-카테닌이 제거되면 지방 억제 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확인돼 해당 경로가 핵심 작용경로임이 입증됐다.

꽃송이버섯 추출물이 지방분해 관련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세포 내 지방 저장 및 분해를 조절하는 perilipin-1의 발현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방 생성 차단, 지방 분해 촉진, 열 발생 촉진의 3중 기전을 밝혀낸 것으로, 국제학술지 「Journal of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에 게재됐다.

이경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미생물이용연구과 박사는 “이번 연구는 꽃송이버섯이 다이어트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결과”라며 “안전성 및 기능성 검정과 유효성분 구명 연구를 통해 기능성 식품이나 의약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꽃송이버섯은 이름처럼 꽃처럼 생긴 독특한 형태의 버섯이다. 겉모양은 꽃이 만개한 듯한 형태로 흰색 또는 연노란빛을 띠며 산호처럼 갈라져 나오는 구조다. 아삭하고 부드러운 식감에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 강화 및 항암 작용에 뛰어난 베타글루칸을 풍부하게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썸머퀸' 꽃송이버섯 자료사진. /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썸머퀸' 꽃송이버섯 자료사진. /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home 오예인 기자 yein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