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창업학과 허윤희씨, ‘23회 가맹거래사 시험’ 최종 합격

2025-08-14 05:21

add remove print link

드림라이프대학에 지역일자리창업트랙 학사과정 개설 ‘창업 중심 대학’ 역할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호남대학교 사회융합대학원 창업학과(주임교수 이희승)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허윤희씨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제23회 가맹거래사 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호남대 창업학과 허윤희씨
호남대 창업학과 허윤희씨

이번 시험의 최종 합격자는 89명으로, 8월 13일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발표됐다.

가맹거래사는 프랜차이즈 사업 전반에 대한 경영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국가자격제도로, 시험에 합격한 후 대통령령에 따라 실무수습을 마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하면 개인 사무소를 운영하거나 가맹본부, 컨설팅회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가맹거래사는 ▲가맹사업의 사업성 검토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 작성·자문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및 영업 조건 자문 ▲교육·훈련 자문 ▲분쟁조정 신청 대행 및 의견 진술 ▲정보공개서 등록 대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허윤희씨는 “가맹거래사 자격을 보유한 교수진의 직접 강의, 선배 가맹거래사들이 제공한 예상문제 자료가 어려운 법률과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호남대 대학원 창업학과에는 박선경 교수, 박사과정에 이준범, 임상섭· 문창호, 석사과정에 김충호 가맹거래사 등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지역 프랜차이즈 발전과 공정한 가맹사업거래를 위해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호남대 대학원 창업학과는 2020년 사회융합대학원에 석사과정을 개설한 데 이어 2022년 박사과정을 개설, 2025년까지 8명의 창업학 박사를 배출했다. 2025년에는 드림라이프대학에 지역일자리창업트랙 학사과정을 개설해 호남 지역 창업 중심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