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국제한국어학과 노병호 교수, 청소년정책포럼 발표

2025-09-03 14:21

add remove print link

동신대 국제한국어학과 노병호 교수, 청소년정책포럼 발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동신대학교 국제한국어학과 노병호 교수가 최근 서울에서 열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제66회 청소년정책포럼’에서 동신대 한국어 디딤학교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입국초기 다문화 청소년 한국어교육 지원체계와 사례’를 주제로 한 이번 포럼에서 노 교수는 한국어 디딤학교를 열게 된 목적과 운영 방식,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사례와 설문을 통한 실제 효과와 함께 개선 방안까지 제시해 호평 받았다.

‘동신 한국어 디딤학교’는 이주 배경 및 다문화 배경 학생들이 한국어를 원활하게 습득하고 한국 문화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타 시도의 지역거점 한국어 예비과정과 달리 학력 인정이 가능한 중도 입국 청소년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뛰어넘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발표 이후 진행된 전체 토론에서는 입국 초기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한국어 교육 지원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동신대 국제한국어학과 노병호 교수는 “다문화 청소년의 원활한 한국 정착과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여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