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쟁이 위한 커뮤니티 '제대로' 만든다… 현대 N이 10주년에 발표한 것들
2025-09-19 08:30
add remove print link
인베스터 데이 통해 2030년까지 N 브랜드의 성장 목표 공개
고성능 자동차 애호가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내년 상반기 출시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5년 출범해 10주년을 맞이한 고성능 디비전 N의 중단기적 목표를 공개했다. 10년동안 N이 이뤄낸 모든 것이 들어있는 공간 'N 아카이브'를 연말까지 일반 관객에게 공개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 2030년까지 7개 이상의 N 모델 출시… 내연기관 놓지 않을 것

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N 브랜드의 중기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7종 이상의 N 모델을 선보이고, 전동화 전략을 강화하는 동시에 내연기관도 병행 개발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현재 N 전용 내연기관을 새롭게 개발 중이며, 내년 모터스포츠 무대를 통해 첫선을 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출시된 적 없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N을 출시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4월 팰리세이드에 탑재된 신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공개하며 차세대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5종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가운데는 제네시스 차종에 들어갈 2.5ℓ 가솔린 터보 기반 후륜구동형 시스템, B세그먼트용 100마력대 엔진 기반 시스템, 1.6ℓ 가솔린 터보 기반 시스템, 2.5ℓ 가솔린 터보 기반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당시 공개되지 않은 나머지 한 가지가 바로 N 전용 고성능 하이브리드일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는 N 모델 판매 목표도 제시했다. 2030년까지 연간 판매량을 10만 대로 끌어올리고, 현재 판매 비중이 높은 미국·독일·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 전반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 N을 너머 고성능 차 애호가를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론칭

현대자동차가 고성능차 애호가를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 ‘Nthusiast(엔수지애스트)’를 내년 공식 출시한다. ‘enthusiast(열광적인 팬)’에서 착안한 이름으로, N 차량 오너뿐 아니라 고성능차를 동경하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가입자는 자동차 문화, 차량 관리, N 브랜드 특별 경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트랙 주행 행사 ▲모터스포츠 단체 관람 ▲신차 출시 및 모터쇼 초청 ▲롤링랩, 드리프트 스펙 체험 등 다양한 회원 전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주유 및 충전 ▲타이어 ▲세차 ▲주차 ▲서킷 ▲심레이싱 및 자동차 카페 ▲서킷 인근 숙박업소 등 여러 업체와 협력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플랫폼은 웹 기반으로 구축되며 2026년 상반기 정식 오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는 10월부터 5개월간 프리뷰 서비스를 운영하며, 가입비는 일반 3만 9000원, N 오너는 2만 9000원으로 블루멤버스 포인트 결제도 가능하다. 프리뷰 서비스 가입 고객에게는 N 퍼포먼스 숍에서 사용 가능한 바우처나 제휴사 세차권 및 주유권 중 하나를 제공한다.
▲ 연말까지 N의 10년을 담은 공간, N 아카이브 일반 공개 운영

현대차는 N 디비전 출범 10주년을 기념해 'N 아카이브'를 연말까지 일반에 공개한다. N 아카이브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역사적인 N 모델을 모아 보존·관리하는 비공개 공간으로, 언제든 주행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운영돼 왔다.
전시에는 2015년 브랜드의 시작을 알린 N 비전 그란투리스모, 2019년 현대차에 첫 제조사 우승컵을 안겨준 i20 WRC 랠리카, 아반떼 N WTCR 레이싱카 등 경주차와 함께 역대 롤링랩, 콘셉트카, 양산차까지 총 50여 대가 마련됐다.
전시는 27일부터 시작되며 도슨트 투어도 함께 운영된다. 투어는 WRC, WTCR, 롤링랩 등 주제별로 나뉘어 진행되며, 참여를 원할 경우 매월 1일 네이버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 아이오닉 6 N 10주년 한정 패키지 출시

현대차는 오는 10월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6 N의 10주년 한정판 패키지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6 N 10 Years Pack은 ▲파부시오(이탈리아 가죽 브랜드) 스티어링 휠 ▲스웨이드 센터 콘솔 & 도어 암레스트 ▲카본 휠 캡 ▲10주년 패키지 도어 스커프 ▲전용 매트 등 일부 N 퍼포먼스 파츠가 기본 장착된다. 여기에 다운포스를 낮춰 주행 안정성을 강화하는 N 퍼포먼스 카본 에어로 파츠 패키지의 구매·장착 우선권도 제공된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는 11월 중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트랙 체험 행사가 마련된다. 또한 아이오닉 6 N 전용 컬렉션 상품과 엔수지애스트 멤버십 회원권이 함께 제공된다. 지인 추천을 통한 출고, 오너 콘텐츠 제작, 인터뷰 참여 등 활동에 따라 별도의 리워드와 경품도 지급된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 상무는 N 출범 10주년 기념식에서 “N은 고객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개발 방향을 설정하며 성장해왔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더 나은 자동차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