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화산 트레일 2부, 므라피 편

2025-09-30 19:33

add remove print link

'세계테마기행' 9월 30일 방송 정보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화산 트레일 2부에서는 므라피를 향하여 떠난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세계테마기행'은 각기 다른 여행자들이 세계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매주 새로운 나라와 도시를 탐험하며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 풍경, 랜드마크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화산 트레일 2부, 므라피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세계테마기행' 인도네시아 화산 트레일 2부, 므라피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 므라피, 활화산과 함께 사는 법

극한의 환경인 활화산을 품고 살아가는 주민들을 만나는 시간. 서늘한 기온 덕분에 현지인들에게 여름 휴가지로 이름난 해발 약 2,000m에 펼쳐진 화산 분지인 디엥고원(Dataran Tinggi Dieng)로 간다. 이곳에 오르면 신비한 색깔 호수 와르나호(Telaga Warna)와 반사 호수 펭일론호(Telaga Pengilon)가 펼쳐지는데, 두 호수의 빛깔이 대비되어 장관을 이루는 모습을 감상하고 인근에 있는 작은 마을 조조간 마을(Jojogan Dieng)로 향한다.

감자 농사철인 요즘 쉬는 시간이 되면 비둘기 경주(Merpati Balap) 훈련에 한창인 농부들. 인도네시아 농촌 스포츠로 자리 잡은 비둘기 경주는 암비둘기를 두고 수비둘기의 ‘속도와 귀소 능력’을 겨루는 것으로 현지에서 인기가 높다. 이어서 평균적으로 2~5년마다 분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활발한 므라피 화산(Gunung Merapi)으로 향한다. 지프를 타고 출발하는 일출 투어가 유명한데, 이른 새벽 장엄한 자연의 위엄 앞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을 함께한다.

그리고 화산의 기억이 남은 시사 하르타쿠 작은 박물관(Museum Mini Sisa Hartaku)에서 현지인의 삶과 화산 폭발 흔적을 담아 보고, 화산이 만든 기묘한 바위 풍경 바투 알리엔(Batu Alien)을 만난다. 전통과 예술의 도시 족자카르타(Jogjakarta)의 크랑간 시장(Pasar Kranggan)에서 달콤한 간식 스라비솔로(Serabi Solo) 등을 맛보며 족자(Jogja)의 활기를 느낀다. 그리고 고대 문명의 걸작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프람바난 사원(Candi Prambanan)과 신화를 무대로 한 전통 무용극 라마야나 발레(Ramayana Ballet)를 만난다.

이어서 수천 년 전 땅이 무너져 생긴 거대한 구멍 좀블랑 동굴(Goa Jomblang)로 간다. 주민들의 도움을 받아 100미터 깊이의 동굴을 로프를 타고 들어갈 수 있다. 동굴에서 하루에 단 한 번, 한 시간 만날 수 있다는 ‘빛의 기둥’을 마주하며 여정을 마무리한다.

EBS1 '세계테마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목 오후 8시 40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테마기행은 다시보기를 무료로 서비스한다. www.ebs.co.kr 에서 편하게 세계테마기행을 다시 볼 수 있다.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home 정혁진 기자 hyjin27@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