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역 대학총장단, ‘오픈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환영

2025-10-03 13:52

add remove print link

OPEN AI-SK 그룹이 손잡고 전남지역에 ‘오픈 AI 전용 데이터센터 구축’ 발표 뜨겁게 환영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전남지역 대학 총장단은 정부가 오픈AI와 SK그룹과 협약을 체결하고 전라남도에 오픈AI 전용 데이터센터 공동 구축을 발표한 것에 대해 공식 환영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환영문에서 “OPEN AI-SK그룹이 손잡고 전남지역에 오픈AI 전용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는 발표를 뜨겁게 환영한다”며 “이재명 대통령님께서 세계 최고 수준의 오픈AI를 전남에 유치해 주신 데 대해 전남지역 대학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전남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답’이 신속히 이행된 것”이라며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세계적 수준의 투자가 전남에서 이루어진 데 대해 지역 대학들은 무한한 자부심과 진심 어린 감사를 전한다”고 강조했다.

송하철 국립목포대학교 총장은 “이번 투자는 단순한 데이터센터 건립을 넘어 대한민국 AI 산업 생태계 조성과 미래 인재 양성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립목포대학교를 포함한 전남지역 대학들은 교육·연구·혁신 인재 양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전남을 글로벌 AI 인재의 산실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전남이 세계적인 AI 데이터센터 중심지이자 AI 수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오픈AI·SK그룹과 협력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하고, 미래 재생에너지 밸리·에너지 자립형 미래도시와 연계하여 AI 융합 산업·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덧붙였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