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응답하라 조상님 5부 화석 씨와 두 어머니
2025-10-03 20:00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행 10월 3일 방송 정보
EBS1 '한국기행' 응답하라 조상님 5부에서는 어머니와 장모님, 두 어머니를 정원 속 소나무에 모신 흙 예술가 정화석 씨 부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 '한국기행' 응답하라 조상님 4부 - 화석 씨와 두 어머니
강원도 원주에는 흙 예술가 정화석 씨 부부가 있다. 흙을 빚어 거대한 작품을 만들고 있다는 정화석 씨. 그의 정원은 아름다운 작품과 커다란 나무들이 어우러져 있다.
이곳에서 두 어머니를 곁에 두고 살아가는 중이라는데. 일찍 세상을 떠나신 어머니와, 그 빈자리를 채워주셨던 장모님. 두 어머니를 정원 속 소나무에 모셨다.
화석 씨에게 두 어머니는 늘 그립고 그리운 존재. 앞을 보지 못했던 어머니가 얼굴을 매만지던 손길. “내 아들~ 내 아들”하며 예뻐해 주시던 장모님의 목소리가 시간이 흘러도 잊히지 않는단다.
어머니들에겐 늘 죄송한 마음뿐이라는 화석 씨. 소나무가 된 어머니들께 매일 문안 인사를 올리고,어머니를 떠올리며 흙으로 작품을 만드는 게 소소한 행복이자 마음의 위안이라고.
두 어머니가 굽어 살피는 정원으로 떠난다.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