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위대한 한글,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원천”

2025-10-09 11:40

add remove print link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꿈'이 한글을 통해 현실이 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한글날을 맞아 "위대한 한글,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원천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9일 업로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4일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추석 명절 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스1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4일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추석 명절 인사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스1

이 대통령은 "오늘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글, 한글이 탄생한 지 579돌이 되는 날", "전 세계에서 창제 과정과 그 시기가 정확하게 기록돼 있고, 오늘날까지 온 사회가 이를 기념하는 문자는 한글이 유일하다"고 전하며 "해외 학자들은 한글을 두고 "모든 언어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문자"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만큼 한글은 빼어나고 독창적일 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지혜와 역사가 오롯이 응축된 문화유산 그 자체"이라고 적었다.

또 "이제 한글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며 "해외 87개 국가, 252개 세종학당에서 우리 글과 문화를 전파하고 있고, 한글을 배우려는 수강 대기자도 1만 2천 명에 달한다고 한다"고 한글의 위대함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한류 열풍 역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가감 없이 담아내는 한글의 힘에서 발원한 것이다", "세계가 우리의 소설을 읽고, 우리의 노래를 따라 부르며, 우리 영화와 드라마에 울고 웃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꿈'이 한글을 통해 현실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글날과 관련한 행사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그는 "마침 오늘부터 다음 주 18일(토)까지 한글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는 '한글한마당'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며 "보다 많은 국민께서 참석해 한글의 소중함을 함께 기리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중심에는 지금처럼 앞으로도 위대한 우리의 한글이 늘 자리하고 있을 것"이라며 글을 마무리했다.

다음은 이 대통령이 한글날에 게시한 글의 전문이다.

<위대한 한글,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원천입니다>

오늘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글, 한글이 탄생한 지 579돌이 되는 날입니다.

전 세계에서 창제 과정과 그 시기가 정확하게 기록되어 있고, 오늘날까지 온 사회가 이를 기념하는 문자는 한글이 유일합니다. 해외 학자들은 한글을 두고 "모든 언어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문자"라는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만큼 한글은 빼어나고 독창적일 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지혜와 역사가 오롯이 응축된 문화유산 그 자체입니다.

특히 당시 지배층의 반대를 이겨내고 "백성들이 쉽게 익혀 날마다 쓰도록" 만들어진 한글에는 민주주의와 평등, 국민주권 정신이 깊게 배어 있습니다. 평범한 백성들이 한글을 통해 자유롭게 소통하며 뜻을 펼칠 수 있는 나라. 한글이 그린 세상은 바로 '국민이 주인인 나라'의 또 다른 모습입니다.

이제 한글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해외 87개 국가, 252개 세종학당에서 우리 글과 문화를 전파하고 있고, 한글을 배우려는 수강 대기자도 1만 2천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한류 열풍 역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가감 없이 담아내는 한글의 힘에서 발원한 것입니다. 세계가 우리의 소설을 읽고, 우리의 노래를 따라 부르며, 우리 영화와 드라마에 울고 웃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꿈'이 한글을 통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주시경 선생께서는 "한 나라가 잘되고 못되는 열쇠는 그 나라의 국어를 얼마나 사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하셨습니다. 한류가 세계 속에 얼마나 굳건하게 뿌리를 내리느냐도 우리 문화의 원천인 한글 사랑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마침 오늘부터 다음 주 18일(토)까지 한글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는 '한글한마당'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보다 많은 국민께서 참석해 한글의 소중함을 함께 기리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중심에는 지금처럼 앞으로도 위대한 우리의 한글이 늘 자리하고 있을 것입니다.

home 김현정 기자 hzun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