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강진군, 산림청 정원사업 공모 선정~국비 29억 확보

2025-10-22 03:51

add remove print link

전남 강진군, 산림청 정원사업 공모 선정~국비 29억 확보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강진군이 산림청 주관 정원 및 도시숲 조성 분야 생활밀착형숲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국비를 포함해 총 29억원을 확보, 군민 생활권 내 정원문화 확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와 함께 보은산 무장애나눔길 조성사업(총 12억원), 도시숲 조성사업(총 19억원) 공모에도 도전해 국·도비 사업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생태체험관·학교·교차로에 녹색공간

산림청 정원 및 도시숲 조성 공모사업은 지역의 자연·문화·생활환경을 연계해 국민이 일상에서 정원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자체의 녹색복지 실현과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시행된다.

강진군은 이번 사업으로 강진만 생태홍보체험관에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 정원형 녹색공간을 조성한다. 성전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에는 자녀안심그린숲을 만들어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환경을 조성한다.

강진교차로 구간에는 기후대응 도시숲을 조성해 도심 주요 도로변에 탄소 흡수 효과가 높은 나무를 심어 열섬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생태체험관, 복합형 실내정원으로 변신

연간 다수의 탐방객이 찾는 강진만 생태홍보체험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경식물과 미스트 시스템이 결합된 정원형 온실, 공기정화 및 습도조절 기능을 갖춘 자연식물 식재공간 등으로 꾸며진다.

생태교육·환경체험·정서치유 기능이 결합된 복합형 실내정원으로 탈바꿈하며, 기존 정원들과 생활정원을 관광콘텐츠로 연계해 정원도시 강진의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강진원 군수는 "이번 산림청 정원분야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주민 가까이에서 숲을 누릴 수 있는 녹색도시 기반을 강화하겠다"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한 산림정책을 추진하고 군민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권 정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