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산구 경청건수 1만 건 돌파~시민과의 소통, 만족도 최고치 경신

2025-10-23 12:44

add remove print link

민선 8기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 시민 만족 96%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광주 광산구의 민선 8기 대표 정책인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이 경청 및 소통 행정 강화로 1만 건 이상의 민원을 처리하며, 시민 만족도 역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9월 진행된 온라인 만족도 조사 결과, ‘찾아가는 경청 구청장실’의 만족도는 96%,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는 94%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양한 소통창구 운영, 행정 신뢰 강화

민선 8기 광산구는 민원 처리 속도와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구청장 직통 문자서비스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도입했다. 올해 9월까지 시민 소통으로 접수된 민원은 1만 314건에 달하며, 이는 생활 불편 등 실질적인 시민의 문제 해결로 이어지고 있다.

####만족 사유는 ‘친근한 현장소통’과 ‘신속한 민원처리’

구청장실 만족 사유로 ‘친근한 현장소통’(49%), ‘신속한 민원 처리’(33.8%)가 꼽혔고, 문자서비스는 ‘간편한 접수’(44.9%), ‘신속한 처리’(34.7%)가 강점으로 나타났다. 시민 체감 행정에 무게를 둔 접근이 긍정적 평가로 이어진 것이다.

####시민 중심 경청·소통 행정 계속된다

광산구청은 올해 두 배 이상 증가한 5,203명의 시민이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경청·소통 행정 운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병규 구청장은 “시민의 뜻이 정책이 되고 실제 변화를 이뤄내는 소통 행정이 흔들림 없이 계속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