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한울 리더십 캠프’ 개최… 소통·협력 리더 양성 나서 [소제목]

2025-10-24 19:24

add remove print link

세종학생회연합회 중등학생 41명 참여… 공감·책임·민주적 리더십 체험
마곡사 탐방 통해 김구 선생의 ‘인의 리더십’ 되새겨

2025 하반기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리더십 캠프 / 세종시교육청
2025 하반기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리더십 캠프 / 세종시교육청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충남 공주시 사곡면 한국문화연수원과 마곡사 일원에서 ‘2025 하반기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리더십 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에는 세종학생회연합회 ‘한울’ 소속 중고등학생 41명과 세종학생자치연구회가 참여해,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학생리더’를 주제로 다양한 리더십 교육 활동을 펼쳤다. ‘한울’은 세종시 초중고 학생회장단 중 희망자로 구성된 자율 학생조직으로, 공동체적 리더십을 실천하는 연합체다.

캠프는 ▲관계중심 리더십 특강 ▲다도·씽잉볼 명상 체험 ▲팀별 미션 수행 ▲마곡사 백범 김구 명상의 길 탐방 등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공감과 존중을 중심으로 한 리더십의 개념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경청과 협업의 중요성을 몸소 익혔다.

특히 마곡사 탐방을 통해 백범 김구 선생이 추구한 ‘인의 리더십’ 정신을 되새기며, 공동체의 가치를 생각하는 성숙한 리더로의 성장 의지를 다졌다. 학생들은 “다름을 이해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먼저 듣는 것이 진정한 리더십임을 배웠다”며 소감을 전했다.

정종필 학교정책과장은 “이번 캠프가 학생자치의 중심에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이끌어가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자율성과 책임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학생 리더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ome 양완영 기자 top0322@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