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철 호남대 총장, ‘제 50차 한국지역대학연합회의’ 참석

2025-11-03 06:32

add remove print link

윤태순 교수학습센터장, 지정주제 세션에서 ‘교육과정 혁신’ 발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은 10월 30일 대구 계명대학교에서 열린 ‘제 50차 한국지역대학연합회의’에 참석했다.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 주관으로 3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한국지역대학연합회(RUCK) 회원교인 가톨릭관동대학교(총장 김용승),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 아주대학교(총장 최기주), 한남대학교(총장 이승철),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 호남대학교 등 전국 8개 대학의 총장과 보직 교수, 교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민경찬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이사장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지정주제인 ‘교육과정 혁신’과 특별주제인 ‘RISE 운영경과와 대응전략’ 등에 대한 각 대학별 주제발표와 토론이 동천관에서 진행됐다.

호남대학교 윤태순 교수학습센터장은 지정주제 세션에서 호남대학교의 교육과정 혁신을 발표했다.

윤태순 센터장은 “호남대학교는 교육혁신의 한 방편으로 2024년 4월부터 인증제를 준비했고, 올해 평가체계를 구체화해서 8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다”면서 “교육과정과 교과목 인증은 각각 H-CREDOS 6대 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교육과정을 통해 잘 향상시킬 수 있는지, 교과목에서 WISE-교수법을 잘 적용하는지를 외부평가위원을 참여시켜 항목별 점수제로 평가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인증제를 통해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목의 학습목표 평가체계를 확립하여 미진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 교육과정/교과목의 환류 체계를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지역대학연합(The Regional University Consortium of Korea)은 국내 지역대학의 상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995년 설립된 뒤 현재까지 활발한 교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