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군,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 기관 대상 수상 쾌거
2025-11-17 01:21
add remove print link
지방소멸 극복 위한 혁신 정책 성과 인정받아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화순군이 ‘제9회 대한민국 행정·의정 및 지역발전·사회공헌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지방자치 부문 유일의 기관 대상을 차지했다.
화순군은 청년 임대주택, 24시 어린이집, 다문화가정 지원 등 인구유입과 복지 강화 정책의 성과를 널리 인정받았다.
####만원 임대주택 등 주거·보육 정책 선도
화순군은 전국 최초로 청년 및 신혼부부에게 월 1만원 임대료로 주거를 제공하는 임대주택 정책을 도입했다. 2023년부터 2026년까지 매년 100호씩 공급하며, 최대 6년 거주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 전남 최초 ‘1천 원 24시 어린이집’을 통해 맞벌이와 한부모 가정 등에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다문화가정 위한 자국민 전담팀 운영
민·관 협업 틀을 강화해 결혼이민자 가족을 지원하는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을 전국 최초로 구성했다. 다양한 국적의 결혼이민여성을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 복지 상담과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 지원을 펼치고 있다.
####군민 삶의 질 개선 앞장
이 밖에도 파크골프장 조성과 찾아가는 마을주치의, 문화주치의단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나가고 있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모두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 행복을 위한 정책을 꾸준히 펼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