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38.8% 명성 이을까…108개국 1위 싹쓸이한 19금 한국 드라마
2025-11-22 09:30
add remove print link
전 세계를 사로잡은 티빙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최고 시청률 38.8%를 기록한 이응복 감독의 신작 '친애하는 X'가 글로벌 108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응복 감독은 '드림하이', '학교 2013', '연애의 발견', '태양의 후예',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스위트홈' 등을 연출하며 압도적인 흥행 실적을 쌓아왔다. 이번 작품에서는 박소현 감독과 공동 연출을 맡았다.
티빙 오리지널 '친애하는 X'는 김유정, 김영대, 김도훈, 이열음 등이 주연을 맡았으며, 연재 시절 높은 인기를 얻은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공개 이전부터 화려한 제작진과 출연진 라인업으로 주목받았다.
지난 20일 공개된 7-8회에서는 백아진(김유정)과 허인강(황인엽)의 관계가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두 사람은 열애 사실을 인정하고 연예계 공식 커플이 됐다. 백아진은 서미리(김지영) 대표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레나(이열음)의 사촌이자 연예부 기자 임희국(류경환)을 직접 만나 향후 허인강과의 연애 기삿거리를 단독으로 제공하겠다는 거래를 제안했다. "제 연애는 아주 요란하고 뜨거울 거거든요"라는 대사와 함께 보인 백아진의 미소는 그의 계획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냈다.

약 1년간 공개 연애를 이어간 두 사람을 지켜보던 윤준서(김영대)와 김재오(김도훈)는 시간이 흐를수록 복잡한 감정에 휩싸였다. 김재오는 연락이 없는 것이 오히려 다행이라 생각하면서도 씁쓸함을 느꼈고, 윤준서는 백아진이 약속한 1년이 지났음에도 돌아오지 않는 상황에 불안해했다.
백아진은 허인강의 가족들과도 친밀한 관계를 형성했다. 특히 외할머니 홍경숙(박승태)은 백아진을 진짜 가족처럼 아꼈다. 하지만 홍경숙이 백아진의 집에서 자신의 수첩을 발견하면서 그가 의도적으로 가족들에게 접근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백아진이 홍경숙의 집으로 달려간 후 사고 또는 사건이 발생했고, 뒤따라오던 윤준서와 김재오는 굉음을 듣고 이상한 낌새를 감지했다.

윤준서는 백아진이 우발적으로 저지른 일이라 의심했으나 김재오는 백아진을 의심하는 윤준서를 못마땅해했다. 허인강은 결혼을 꿈꾸던 중 가족을 잃은 슬픔에 빠졌고, 이후 결혼설이 나돌자 백아진은 본모습을 드러내며 냉정하게 이별을 통보했다.
윤준서가 진실을 추궁하자 백아진은 "날 비난하는 건, 결국 과거의 널 비난하는 것"이라며 원망을 쏟아냈다. 윤준서는 홍경숙 사건의 진실이 담긴 USB 영상을 확인한 후 백아진을 다시 아프게 했다는 자책감에 빠졌다.

또한 최정호(김지훈)와 심성희(김이경)가 재등장했다. 최정호는 홍경숙과의 인연으로 백아진의 경계를 받았지만 "어딘가에서 진심으로 널 가여워하고, 응원해 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걸 잊지 말고 살아"라며 이것이 자신의 최선의 복수라고 말했다. 심성희는 백아진의 과거 폭로에 실패한 뒤 그의 집까지 찾아오며 또 다른 의도를 드러냈다. 김재오를 미행하는 정체불명의 남성들과 함께 문도혁(홍종현)이라는 새로운 인물의 등장이 예고되며 긴장감이 고조됐다.

김유정은 7회에서 레나 앞에서 태연한 표정, 여유로운 미소, 나른한 말투를 넘나들며 백아진의 냉혹함을 표현했다. 8회에서는 허인강 조모의 사망을 계기로 상황이 급변하는 가운데 감정의 폭발과 절제를 오가는 연기로 캐릭터의 욕망을 입체적으로 그려냈다.

소속사 어썸이엔티는 "김유정이 장면의 흐름을 주도하는 집중력과 정확한 감정 사용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며 "오랜 시간 쌓아온 연기 내공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으니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작품의 화제성은 수치로도 입증됐다. 18일 공개된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주간 화제성 조사에서 TV-OTT 통합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김유정의 활약이 작품의 글로벌 파급력으로 직결된 것이다.

HBO Max는 '친애하는 X'를 아시아태평양 17개 국가 및 지역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낸 아시아 작품 중 하나로 선정했다.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에서는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인도 지역 기준 TOP 3에 진입했으며, 미국, 브라질, 영국, 프랑스, 인도 등 108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디즈니+ 일본 일간 순위에서도 TOP 3에 오르며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친애하는 X' 9-10회는 오는 27일 오후 6시에 공개된다. 매주 목요일 오후 6시마다 2회씩 순차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