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3주년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언론보도대상․지역발전대상 시상

2025-12-03 20:14

add remove print link

‘동해선 K관광의 미래...’ 2025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 수상
최우수상 ‘서남해 갯벌이 사라진다...’ 선정
이개호·박수현 의원, 조재구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한국지역발전대상 영예
KLJC, 13주년 기념식, “균형발전위한 연대와 동행” 강조

2025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은 울산매일신문 신섬미, 조나령 기자, 강원도민일보 이채윤 기자, 경북매일 홍성식 기자가 공동 기획 취재 보도한 ‘동해선 K-관광의 미래 로컬들 매력을 잇다’가 수상했다./이하 KLJC 제공
2025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은 울산매일신문 신섬미, 조나령 기자, 강원도민일보 이채윤 기자, 경북매일 홍성식 기자가 공동 기획 취재 보도한 ‘동해선 K-관광의 미래 로컬들 매력을 잇다’가 수상했다./이하 KLJC 제공

[위키트리=이창형 기자]=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은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 13주년 기념식을 갖고 2025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과 지역발전대상을 시상했다.

2025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은 울산매일신문 신섬미, 조나령 기자, 강원도민일보 이채윤 기자, 경북매일 홍성식 기자가 공동 기획 취재 보도한 ‘동해선 K-관광의 미래 로컬들 매력을 잇다’가 수상했다.

한국지역언론보도대상 심사위원회(위원장 김택환 미래전략정책연구원장)는 “올해 부산 부전역에서 강릉까지 동해선 운행을 계기로 지역 킬러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통해 인구감소지역의 생존전략을 찾는 시도가 참신했다”며 “3개 지역신문사가 협업을 통해 이뤄낸 성과에 심사위원들이 높은 평점을 매겼다”고 밝혔다.

최우수상 무등일보 최류빈 기자
최우수상 무등일보 최류빈 기자

최우수상은 무등일보 최류빈 기자의 ‘서남해 갯벌이 사라진다, 모래화의 경고’가 선정됐다.

이 기사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전남 갯벌이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모래화하면서 발생한 어민들의 고충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정책당국의 대책수립을 끌어냈다.

한국지역발전대상 수상자
한국지역발전대상 수상자
기념촬영
기념촬영

KLJC는 2025 한국지역발전대상 수상자로 더불어민주당 이개호(전남 담양 함평 영광 장성), 박수현(충남 공주 청양 부여) 국회의원, 국민의힘 조재구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대구 남구청장)을 선정했다.

이 의원은 원자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를 상향하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지역균형발전과 지역신문발전기금 확충 등을 위해 노력했다.

박 의원은 지역언론에 대한 각별한 관심으로 지역신문지원특별법 개정과 지역신문발전기금을 확충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펴온 것으로 정평이 났다.

조 대표회장은 기초정부를 대표하는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을 연임하면서 자치분권 개헌과 재정분권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했다.

이기동 KLJC 회장은 이날 13주년 기념사에서 “지역소멸위험지역이 갈수록 늘어나고 지역언론의 존립기반도 약화되고 있다”며 “수도권 초집중을 막고 지역균형 발전을 이루기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과 시상식에는 KLJC 손균근 이사장을 비롯한 회원과 수상자, 정부와 국회, 지방4대협의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home 이창형 기자 chang@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