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스포츠산업학과 학생들,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우수논문상’ 2편 수상
2025-12-05 04:51
add remove print link
프로야구 레트로 유니폼 구매 결정요인 연구...
국내 F1대회 개최 빅데이터 분석 등 창의적 연구성과 인정 받아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스포츠산업학과 재학생 박지민·김예인·전유정(지도교수 서효민), 박태원·나동주(지도교수 백승헌·김기탁) 학생이 지난 11월 29일(토)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편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능화된 엔터테인먼트산업의 가치와 책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36편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조선대 스포츠산업학과 학생들은 ‘프로야구 레트로 유니폼 구매의도 영향요인 연구: SOR 모델을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F1대회개최 관련 이슈 분석’을 주제로 각각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박지민, 김예인, 전유정 학생 팀이 발표한 레트로 유니폼 구매의도 연구는 최근 스포츠 팬 문화의 변화와 굿즈 시장 성장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을 SOR 모델을 기반으로 실증 분석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태원, 나동주 학생 팀의 F1대회개최 이슈 분석은 국내 모터스포츠 이벤트 유치 전략 수립에 참고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시해 주목받았다.
조선대 서효민 교수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연구를 설계하고 분석한 점을 높게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스포츠산업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기탁 교수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배운 데이터 분석법을 직접 활용해 더욱 의미 있었다”며, “이번 수상이 향후 학생들의 진로와 연구 활동에 큰 자산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선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는 앞으로도 스포츠 데이터 기반 연구 활동을 강화해 학생들의 경쟁력과 현장 대응력을 높여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