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세탁할 때 세탁기에 '테니스공'을 넣어보세요... 왜 이걸 몰랐죠?
2026-01-05 16:43
add remove print link
황당하게 들리지만 세탁 전문가들이 강력 추천하는 방법
이불이나 두툼한 침구를 세탁할 때 테니스공을 함께 넣는다고? 황당하게 들리지만 세탁 전문가들이 강력 추천하는 방법이다. 건조기에 테니스공 몇 개만 넣으면 이불이 훨씬 빠르고 고르게 마른다.

더 스프루스에 따르면 스팀어리의 공동창립자이자 최고제품책임자인 프레이 레벤하우프트는 "테니스공은 건조볼과 비슷하게 작동해 이불이나 이불커버 같은 두툼한 침구를 건조할 때 특히 유용하다"고 설명한다.
재사용 가능한 양모 건조볼처럼 테니스공도 건조기 내부의 공기 순환을 개선한다고 레벤하우프트는 전한다. 세탁물을 분리하고 보푸라기와 머리카락을 떨어뜨리며 정전기를 방지하고 전체 건조 시간을 단축한다는 것이다.
P&G 섬유 관리 과학자인 킴벌리 로민은 더 스프루스에 "사람들이 테니스공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불 안쪽 충전재를 부풀리고 재분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며 "충전재가 오리털이든 합성 섬유든 솜이든 상관없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테니스공을 두툼한 침구와 함께 건조기에 넣으면 공기 순환이 개선돼 건조 시간이 단축될 뿐 아니라 물기가 더 고르게 마르고 눅눅한 부분과 뭉침 현상이 줄어든다고 로민은 말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몇 가지 지침만 따르면 테니스공을 세탁기에 넣어도 완벽하게 안전하다. 로민은 "뜨거운 물은 고무 심을 변형시킬 수 있으니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추가 보호를 위해 그는 테니스공을 세탁망에 넣을 것을 권장했다. 소음을 최소화하고 세탁기 내부가 긁힐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다. 고무가 해지고 먼지와 때가 묻은 오래된 테니스공 대신 새 테니스공을 사용해야 한다.
건조기에 테니스공을 넣을 때도 세탁기와 마찬가지로 새 테니스공을 사용하고 낮거나 중간 정도의 열 설정을 유지하면 안전하다고 세탁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로민은 이렇게 하면 이불과 이불커버는 물론 건조기 자체도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갓 세탁한 침구와 함께 건조기에 넣기 전에 테니스공에 느슨한 고무나 먼지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로민에 따르면 테니스공의 탄력적인 성질은 공기 흐름을 높이고 두툼한 침구 안쪽 충전재가 건조되는 동안 골고루 분산되도록 유지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로민은 "양모 건조볼은 테니스공과 같은 효과를 내지 못한다"며 "탄력이 없어 부드러움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전문가들은 테니스공을 세탁 용도로 사용할 때 몇 가지 팁을 제시했다. 항상 새 테니스공을 사용해야 한다. 소음을 줄이고 침구를 보호하기 위해 지퍼가 달린 세탁망이나 흰색 면 양말에 넣는다. 속옷 같은 섬세한 의류가 아닌 이불이나 이불커버 같은 두툼한 물건을 건조할 때 테니스공을 사용한다. 세탁기에서 테니스공을 사용할 때는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 코스를 선택한다. 건조기에서 테니스공을 사용할 때는 낮거나 중간 정도의 열 설정을 고수한다.
건조기에서 테니스공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테니스공을 점검한다. 두툼한 침구를 건조기에 넣기 전에 테니스공을 살펴본다. 최상의 결과를 위해 벗겨진 고무, 보풀이 생긴 부분, 눈에 보이는 때가 없는 새 테니스공을 사용한다.
세탁한 침구를 건조기에 넣는다. 세탁한 이불이나 이불커버를 건조기에 넣고 필요에 따라 부풀려서 매듭을 풀고 엉킨 부분을 푼다.
건조기에 테니스공을 추가한다. 이불이나 이불커버가 든 건조기 한 번 분량에 테니스공 4개를 사용한다. 침구를 보호하기 위해 지퍼가 달린 세탁망이나 흰색 면 양말에 넣을 수 있다.
올바른 건조기 설정을 선택한다. 세탁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낮거나 중간 정도의 열 설정을 선택한다.
건조기 내용물을 확인한다. 건조 사이클이 끝나면 침구를 확인해 완전히 말랐는지 본다.
필요에 따라 반복한다. 눅눅한 부분이나 뭉친 곳이 보이면 침구를 부풀리고 풀어놓거나 담긴 테니스공의 위치를 조정한 뒤 완전히 마를 때까지 낮거나 중간 정도의 열로 다시 건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