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교촌 아니었다...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한 치킨 브랜드 '의외의 1위'

2026-01-06 10:56

add remove print link

빅 3 치킨 브랜드의 검색량 전쟁 심화

한국인의 소울푸드를 넘어 이제는 전 세계 미식가들이 열광하는 K-푸드의 선두주자, 치킨. 그렇다면 2025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검색창을 점령한 브랜드는 과연 어디일까?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제작된 이미지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제작된 이미지

최근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하트렌드가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2024년과는 또 다른 양상의 순위 변동이 포착되었다. 특히 매년 1, 2위를 다투는 숙명의 라이벌 브랜드들 사이에서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며 새로운 왕좌의 주인공이 탄생했다.

1위 탈환한 BHC… 치열해진 ‘빅3’의 검색량 전쟁

2025년 가장 많이 검색된 치킨 브랜드 1위는 BHC치킨이 차지했다. 전년도 1위였던 교촌치킨을 근소한 차이로 밀어내고 정상에 복귀한 것이다. 2위로 자리를 옮긴 교촌치킨과 3위를 지킨 BBQ치킨까지, 이른바 ‘치킨업계 빅3’ 브랜드는 각각 연간 검색량 1000만 건을 가뿐히 넘기며 시장 내 압도적인 입지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검색 순위 / 아하트렌드
치킨 프랜차이즈 검색 순위 / 아하트렌드

이어지는 순위 싸움도 치열했다. 4위와 5위는 각각 연간 검색량 680만 건과 624만 건을 기록한 굽네치킨과 60계치킨이 차지했다. 그 뒤로 푸라닭치킨(6위), 처갓집양념치킨(7위), 노랑통닭(8위)이 뒤를 이었으며, 9위는 두 계단 상승한 멕시카나치킨이, 10위는 자담치킨이 이름을 올렸다.

“바삭하지 않으면 안 먹는다”… 메뉴 검색 1위의 세대교체

치킨 자료사진 / Robert Way-shutterstock.com
치킨 자료사진 / Robert Way-shutterstock.com

브랜드만큼이나 뜨거웠던 메뉴 부문에서는 신제품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지난 2년간 검색량 1위를 독주하던 60계치킨의 ‘크크크치킨’을 제치고, BHC의 신메뉴 ‘콰삭킹’이 왕좌를 차지했다. 1위와 2위를 기록한 두 메뉴의 공통점은 ‘바삭함’과 ‘크리스피’한 식감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이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겉바속촉의 정석을 찾는 글로벌 팬들의 취향과도 궤를 같이한다.

특히 2025년은 ‘신메뉴의 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었다. 3위에 오른 굽네치킨의 ‘장각구이’를 포함해 60계 ‘쯔란윙봉’, BBQ ‘뿜치킹’ 등 무려 7개의 신제품이 상위 20위권 내에 진입하며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전 세계가 중독된 K-치킨의 위상

후라이드 치킨 자료사진 /  Luke W. Choi-shutterstock.com
후라이드 치킨 자료사진 / Luke W. Choi-shutterstock.com

이러한 국내 검색 열풍은 전 세계적인 K-치킨 인기의 연장선에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한식 1위로 치킨이 선정되었으며, 뉴욕 타임스 등 주요 외신은 한국 치킨의 다채로운 양념과 얇고 바삭한 튀김옷을 ‘프라이드치킨의 진화’라고 평하고 있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뿌링클, 허니콤보, 황금올리브와 같은 스테디셀러들이 여전히 순위권을 굳건히 지키는 가운데, 새로운 식감과 맛을 내세운 신메뉴들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번 데이터는 아하트렌드가 매주 집계하는 국내 검색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되었으며, 더 자세한 분석 리포트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ome 김지현 기자 jiihyun1217@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