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보성군, 2026년 농업의 시작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으로!

2026-01-08 15:03

add remove print link

벼농사부터 특화작목, 농작업 안전까지…13일부터 현장 맞춤형 교육 실시
안전 교육 이수 시 농업인 안전·농기계 보험료 할인 혜택 제공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이 2026년 성공적인 한 해 농사를 위해 오는 13일부터 29일까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실시하며 농업인들의 힘찬 출발을 돕는다.

보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202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에 참석한 농업인들이 벼농사 신기술에 대한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보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202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에 참석한 농업인들이 벼농사 신기술에 대한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새해 영농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달라지는 농업정책과 지역 맞춤형 재배기술을 공유함으로써 농업인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벼 재배 중심의 ‘영농반’과 ▲감자·쪽파 등 ‘지역특화반’을 포함해 총 4개 과정, 15회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오는 21일까지 읍·면을 순회하며 진행되는 ‘영농반’ 교육에서는 공익직불제 의무교육과 함께 벼농사의 핵심 재배기술을 집중적으로 다뤄,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다지고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이어 29일까지 진행되는 ‘지역특화반’에서는 보성의 기후와 토양에 적합한 감자와 쪽파 재배기술을 전수하고, 농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농작업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안전 교육을 이수한 농업인에게는 농업인 안전보험료 5%, 농기계 종합보험료 3%의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져, 안전의식 제고는 물론 농가 경영비 절감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든 과정에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농업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농작업 재해 예방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숙희 보성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한 해 영농을 설계하는 중요한 출발점으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 기술과 달라지는 정책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농업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 일정 등 자세한 내용은 보성군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농업기술센터 및 각 읍·면 농민상담소로 문의하면 된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