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21.3% 신화 재현할까…tvN·넷플릭스 동시 방영 확정한 '한국 드라마'

2026-01-11 06:00

add remove print link

최고 시청률 21.3% 기록한 배우 출격한 tvN 새 토일드라마

tvN 새 토일드라마 '언더커버 미쓰홍'이 오는 17일 첫 방송을 앞두고 기대를 모으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동시 방영되는 이번 작품은 과거 최고 시청률 21.3%를 기록한 배우 박신혜가 주연을 맡아 눈길을 끈다.

드라마 '언더커버 미쓰홍' 속 한 장면 / tvN
드라마 '언더커버 미쓰홍' 속 한 장면 / tvN

박신혜는 2016년 방영된 '닥터스'에서 전국 최고 시청률 21.3%를 달성하며 흥행 보증 배우 반열에 올랐다. 또 전작 '지옥에서 온 판사'로 전국 최고 13.6%, 순간 최고 16.1%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흥행 파워를 입증했다. 이런 박신혜가 이번에는 증권사에 위장 취업한 엘리트 증권감독관으로 변신해 새롭게 안방극장을 찾는다.

'언더커버 미쓰홍'은 1990년대 말, 서른다섯 살 엘리트 증권감독관 홍금보(박신혜)가 의심스러운 자금 흐름이 감지된 증권회사에 스무 살 신입사원으로 신분을 위장해 들어가면서 펼쳐지는 직장 코미디 드라마다.

드라마 '언더커버 미쓰홍'에 출연하는 배우 조한결 / tvN
드라마 '언더커버 미쓰홍'에 출연하는 배우 조한결 / tvN

문현경 작가는 "세기말에 대한 불안과 새천년을 향한 희망이 공존하던 혼돈의 시대, 1990년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를 오래전부터 쓰고 싶었다"고 기획 의도를 전했다. 이어 "코믹한 케이퍼 무비를 그리기에 가장 적합한 공간이 한강을 따라 돈이 흐르는 여의도 증권사라고 생각했고, 그 지점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틀이 만들어졌다"며 "1997년을 배경으로 한 레트로 오피스 코미디이지만, 과거를 회상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작품의 핵심은 주인공의 성장 과정이다. 문 작가는 "홍금보는 한민증권에서는 신입사원으로, 기숙사에서는 막내 룸메이트로 위장 잠입한다"며 "언더커버 미션의 성공 여부도 중요하지만, 회사 동료 그리고 룸메이트들과 함께 생활하며 동료애와 자매애를 느끼고 성장해 나가는 인물의 변화를 가장 중점적으로 고민했다"고 전했다.

'언더커버 미쓰홍' 출연 배우들 / tvN
'언더커버 미쓰홍' 출연 배우들 / tvN

박신혜의 캐릭터 소화력에 대해서도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문 작가는 "대본 리딩 때 '홍금보는 저런 표정을 짓고 저런 목소리로 말하는구나. 드디어 홍금보를 만났다'는 생각에 설레고 반가웠다. 후반 대본을 작업할 때는 홍금보에게서 박신혜 배우의 표정이 보이고 목소리가 들리는 새로운 경험을 할 정도였다"라고 말했다.

관전 포인트로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직전 여의도 증권가의 풍경을 꼽았다. "시대는 다르지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와 상사, 사수, 동료의 모습이 담겨 있다"며 "경제 위기의 찬바람 속에서 가장 먼저 해고 위기에 놓이는 월급쟁이의 비애,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한민증권 임직원들의 이야기도 눈여겨봐 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언더커버 미쓰홍'에 출연하는 고경표 / tvN
'언더커버 미쓰홍'에 출연하는 고경표 / tvN

고경표는 극중 신정우 역을 맡아 연기 변신을 시도한다. "신정우 캐릭터는 냉철하고, 다소 냉소적인 캐릭터다. 주인공인 홍금보와는 다른 가치관으로 사건들을 마주하기도 하고, 개인의 목적도 뚜렷한 인물이다. 그렇기에 확실히 대비되는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다"라며 "(가치관 등에서) 실제의 저와는 다른 모습을 지닌 캐릭터다. 그렇기에 더 고민하며 재미있게 표현했다. 시청자들도 내 변신을 즐겨 주시고, 애정으로 정우를 바라봐 주셨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현장 분위기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배우가 매 순간 저에게 의지가 되어 주었고, 동료들에게 배울 점이 정말 많다고 느낀다. 감사한 마음이다"라며 "즐겁게 촬영한 만큼, 재미있게 봐주신다면 모든 대사와 장면이 명대사와 명장면으로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언더커버 미쓰홍' 주연 배우 고경표와 박신혜 / tvN
'언더커버 미쓰홍' 주연 배우 고경표와 박신혜 / tvN

넷플릭스가 지난 9일 공개한 종합 예고 영상에는 단발머리로 변신한 박신혜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 속 박신혜는 "스무 살 홍장미입니다"라고 발랄하게 자신을 소개하며 신입사원 연기를 선보인다. 실제로는 서른다섯 살 '여의도 마녀'로 악명이 높은 증권감독관이지만, 한민증권 비자금 장부를 확보하기 위해 스무 살 말단 직원으로 잠입한 설정이다.

극중 홍금보는 "저요? 배울 만큼 배운 여자예요"라고 자신감을 드러낼 만큼 실력파 엘리트다. 하지만 위장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던 중 옛 연인이자 한민증권 신임 사장 신정우(고경표)와 재회하면서 복잡한 상황에 빠진다. 룸메이트로는 고복희(하윤경), 강노라(최지수), 김미숙(강채영)이 등장한다.

'언더커버 미쓰홍' 예고편 캡처 / tvN
'언더커버 미쓰홍' 예고편 캡처 / tvN

문 작가는 마지막으로 "시청자 분들의 퇴근 후 밥 친구, 주말 저녁을 책임지는 드라마로 기억되었으면 한다.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고경표도 "출연진과 제작진 모두가 진심을 다해 준비한 작품이다. 시청자들에게 따뜻한 공감과 재미를 함께 전해드릴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한다"라며 "금보와 함께하는 여러 인물의 케미스트리에 주목해 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복고풍 감성과 따스한 성장 서사, 그리고 얽히고설킨 비밀들이 어우러진 '언더커버 미쓰홍'은 오는 17일 오후 9시 10분 tvN과 넷플릭스를 통해 동시 공개된다.

유튜브, Netflix Korea 넷플릭스 코리아
home 윤희정 기자 hjyun@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