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오늘 일본 출국…나라현서 한일 정상회담

2026-01-13 10:43

add remove print link

다카이치 총리 고향 나라현서 1박 2일 일정 수행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을 받아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이기도 한 나라현에서 양국 정상은 외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3일 성남 서울공항 공군 1호기에서 환송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3일 성남 서울공항 공군 1호기에서 환송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현지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단독 및 확대 회담을 하고 공동 언론 발표를 진행한다. 이번 회담은 이 대통령 취임 후 다섯 번째이자, 이시바 시게루 전 총리의 사퇴로 다카이치 총리가 취임한 이후 두 번째로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이다. 지난해 10월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회담 이후 약 두 달 반 만의 만남이다. 최근 중일 갈등이 심화하는 국면에서 양국 정상이 나눌 대화 내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양국 간 해묵은 과제인 과거사 문제의 논의 여부도 주목된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9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담에서 조세이 탄광 문제 등 과거사 현안에 대해 인도적 차원의 협력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방안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CPTPP는 2018년 출범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으로, 현재 일본과 영국 등 12개국이 회원국으로 활동 중이다.

방문 이튿날인 14일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와 함께 나라현의 대표적 문화 유적인 호류지(법륭사)를 참배하며 친교 행사를 가진다. 이후 동포 간담회 일정 등을 마치고 당일 귀국길에 오를 계획이다.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 나라현을 방문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방문 이튿날인 14일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와 나라현의 상징적 문화유산인 호류지(법륭사)를 함께 방문하는 등 친교 활동을 이어간다. 이후 현지 동포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모든 일정을 마치고 귀국할 계획이다.

home 김지현 기자 jiihyun1217@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