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AI 이모티콘 만들어요”~광주시 광산구, 겨울방학 ‘디지털 놀이터’ 개장

2026-01-20 00:42

add remove print link

운남어린이도서관 ‘AI 창작 수업’ 등 4개 구립도서관 겨울 특강 풍성
인공지능부터 역사·예술까지… 미래 핵심 역량 키우는 알짜 프로그램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광주시 광산구 구립도서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단순한 독서 공간을 넘어 ‘첨단 기술’과 ‘창의력’을 배우는 미래 교육의 장으로 변신한다.

특히 이번 겨울 프로그램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운남어린이도서관의 ‘꿈창작소’다. 오는 20일부터 진행되는 이 수업은 어린이들이 가장 흥미로워하는 ‘이모티콘’ 제작에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했다. 참여 학생들은 AI를 활용해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직접 만들고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보며 자연스럽게 디지털 문해력을 키우게 된다.

트렌드를 반영한 역사 교육도 마련됐다. 장덕도서관은 최근 인기를 끈 판타지 소설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활용해 아이들이 우리 전통문화와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탐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2월 10일부터 운영한다.

이 밖에도 이야기꽃도서관의 레터프레스(활판인쇄) 활용 달력 만들기, 첨단도서관의 인물 중심 삼국지 탐독 등 각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다.

광산구 관계자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독서와 AI, 창작이 융합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미래 역량을 키우는 알찬 방학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