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박종락 교수, 대학혁신 및 지역발전 지원 교육부장관상 수상

2026-01-20 03:00

add remove print link

대학혁신지원사업 S등급·글로컬대학 본지정 등 공로 인정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는 박종락 교수(전 기획처장)가 대학혁신 및 지역발전 지원 유공을 인정받아 지난 12월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조선대 박종락 교수
조선대 박종락 교수

이번 수상은 박 교수가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지방대학 활성화사업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글로컬대학 선정을 통해 대학 혁신과 지역 상생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박 교수는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전국 최상위 S등급을 달성하며 조선대학교의 혁신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했다. 평가 인센티브를 포함한 총 161.8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재정 건전성을 높였고, 인건비·정보화·시설 투자 등 전략적 재투자 기반을 마련했다.

지방대학 활성화사업에서도 A등급(우수)을 달성해 54.2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특성화 교육과 재정 성과를 동시에 이끌어냈다.

또한 기획처장 겸 글로컬30추진본부장으로서 구성원 참여를 바탕으로 실행계획을 수립해 조선대학교의 2025년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이끌었다. 이를 통해 1,500억 원 규모의 국비 및 지방비 지원을 확보했으며, ‘웰에이징 글로컬대학’ 특성화 전략을 통해 교육·연구·산학·글로벌이 연계된 혁신 성장 구조를 구축했다.

박 교수는 “이번 수상은 개인이 아닌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든 성과”라며 “앞으로도 조선대학교가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컬 혁신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선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RISE사업, 글로컬대학 사업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산학협력·지역 상생이 연계된 미래형 대학 모델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