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담당자 교육 실시…재정 투명성 강화 나서
2026-01-20 19:08
add remove print link
2025회계연도 결산 앞두고 실무 기준·작성 방법 집중 안내
K-에듀파인 활용 교육·질의응답으로 현장 혼선 최소화

[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교육재정 결산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결산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 나선다.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1월 21일 오후 스마트허브 회의실에서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업무담당자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5회계연도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시기를 앞두고, 교육청과 직속기관 실무 담당자들이 결산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2025회계연도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작성 기준 ▲예산결산 및 재무결산 기초자료 작성 방법과 유의사항 ▲K-에듀파인 결산시스템 활용 방법 등이다. 실제 결산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고, 기준에 맞는 결산서 작성을 돕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교육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돼, 담당자들이 결산 업무를 수행하며 겪었던 궁금증과 애로사항을 직접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결산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혼선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영권 세종시교육청 재무행정과장은 “이번 결산교육을 통해 교육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체계적인 결산 업무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 해 예산 집행의 실적과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다음 연도 예산 편성과 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5회계연도 교육비특별회계 결산서는 오는 3월 20일까지 제출될 예정이며, 4월 중 세종특별자치시의회가 선임한 결산검사위원의 검사를 거쳐 5월 31일까지 시의회에 제출된다. 이번 교육이 향후 결산 절차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