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처럼 다른 나라서 먹는 '새해 음식' 9가지

2015-01-06 17:54

add remove print link

우리나라 떡국처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새해 음식'을 먹는다. 한해 건강과 행운, 부귀를

우리나라 떡국처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새해 음식'을 먹는다. 한해 건강과 행운, 부귀를 기원하며 이를 상징하는 재료로 음식을 만든다.

일본 '오세치'부터 미국 '호핑 존'까지 주요 국가 새해 음식 9가지다.

1. 일본 '오세치'

[이하 사진=flickr.com]

연근, 우엉, 다시마, 콩, 무, 새우 등을 달짝지근하게 조린 새해 음식이다. 다시마는 행운, 연근은 지혜, 콩은 성실, 새우는 장수를 의미한다.

2. 중국 '쟈오쯔' 와 '니엔까오-탕위엔'

[자오쯔]

물만두인 '쟈오쯔'는 중국 북방지역 새해 음식이다. 무사고를 기원하는 두부와 배추, 자식을 기원하는 대추, 가족운을 기원하는 땅콩, 장수를 기원하는 국수 등을 넣어 빚는다.

'니엔까오'와 '탕위엔'은 중국 남방지역 새해 음식이다.

떡인 '니엔까오'(年糕)는 좀 더 발전된 한 해를 의미하는 '니엔까오'(年高)와 발음이 같아 새해 음식으로 먹는다. '탕위엔'은 찹쌀을 새알 모양으로 빚어 끊인 탕이다.

3. 싱가포르 '위쌍'

부귀를 의미하는 붉은색 연어나 흰살 생선 등 날 생선에 각종 채소를 섞은 요리다. 돈이나 재물을 상징하는 선명한 색을 띤 재료를 사용한다.

4. 그리스 '바실로피타'

바실로피타는 카스테라와 비슷한 케이크다. 동전이 들은 케이크를 먹는 사람은 한해 행운이 깃든다는 의미로 케이크를 반죽할 때 동전을 넣는다.

5. 이탈리아 '코테치노 콘 렌티치'

돼지 족발로 만든 소시지에 콩을 곁들여 먹는 음식이다.

이탈리에서 닭과 달리 땅을 긁지 않는 돼지를 먹으면 한해를 풍요롭게 살 수 있다는 의미로 새해에 먹는다.

6. 네덜란드 '올리볼렌'

'올리볼렌'은 말린 과일을 넣고 튀긴 작고 동그란 도넛이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새로운 한 해를 축복하는 의미로 와인이나 샴페인을 나눠 마신 뒤 올리볼렌을 함께 먹는 전통이 있다.

7. 스페인 '포도'

스페인 사람들은 새해에 포도 12알을 먹는 풍습이 있다. 포도알 12개가 새해 열두 달을 무사히 넘기는 것을 기원하는 의미라고 한다.

8. 불가리아 '포카치아'

불가리아 사람들은 '포카치아'라는 빵을 새해에 먹는다.

그리스처럼 포카치아 안에 동전을 넣어 빵을 만든다. 빵 속에 숨겨진 동전을 갖게 되는 사람은 한해 동안 행운이 있다는 속설에 따른 것이다.

9. 미국 '호핑 존'

검정콩, 쌀, 돼지고기 등에 채소를 썰어 끊인 미국 남부지역 새해 음식이다. 콩은 동전, 푸른 채소는 지폐의 푸른색을 닮았다고 해서 부를 상징한다.

home 손기영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