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2가지

2015-06-17 18:08

add remove print link

pixabay 귀여운 고양이를 보고 있노라면 무엇이든 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특히 고양이

pixabay

귀여운 고양이를 보고 있노라면 무엇이든 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특히 고양이가 음식 앞에서 울면 마음이 약해져 음식을 조금 나눠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 고양이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을 알아봤다.

1. 양파

이하 PIXABAY

양파, 파, 마늘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해 혈뇨와 빈혈을 유발한다.

2. 익히지 않은 고기와 생선

익히지 않은 고기나 생선, 달걀 등을 먹으면 살모넬라균에 감염돼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3. 초콜릿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은 고양이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구토, 발작 등을 유발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4. 달걀 흰자

달걀 흰자에 함유된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오틴의 소화 흡수를 방해해 피부염, 결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5. 사람이 먹는 우유

사람이 먹는 우유에는 락토스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고양이는 이를 소화시킬 수 없다. 만약 먹을 경우 설사를 하거나 심한 냄새가 나는 변을 배설할 수 있다. 락토스가 제거된 고양이 전용 우유를 먹여야 한다.

6. 강아지 사료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아미노산 요구량이 많다. 오랜 시간 강아지 사료를 먹일 경우 영양실조가 올 수 있다.

7. 사람이 먹는 참치 캔

사람이 먹는 참치에는 비타민E를 파괴하는 효소가 들어있어 장기간 참치를 섭취할 경우 비타민E 결핍으로 인한 황색지방병에 걸릴 수 있다. 황색지방병이란 체내 지방조직에 염증성 지방이 생기는 질환이다. 고양이 전용 참치 캔에는 이를 막기 위해 비타민E가 첨가돼 있는 경우가 많다.

8. 과자

사람이 먹는 음식에는 사람의 섭취 적정량을 기준으로 한 첨가물이 함유돼 있다. 사람 체중의 1/10밖에 되지 않는 고양이에게는 매우 해롭다.

9. 술

당신이 짐작하듯이 술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다. 소량만으로도 구토, 발작, 호흡부전, 혼수상태 등을 일으킬 수 있다.

10. 치킨

치킨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하지만 너무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다. 또 닭뼈를 잘못 삼키면 장이 파열되거나 질식할 수 있다. 꼭 주고 싶다면 살코기만 끊는 물에 데쳐 기름기를 뺀 뒤 주는 것이 좋다.

11. 커피

고양이는 사람보다 카페인에 더욱 민감하다. 한 두번 핥아먹는 것으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그 이상 섭취할 경우 혈압 상승, 구토, 과잉 행동, 고열,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다.

12. 포도

과학적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포도나 건포도는 고양이에게 급성신부전증을 초래한다. 소량만 먹어도 구토, 집중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