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이겨야 한다" 세계 유명 '축구 더비' 10선

2015-11-06 13:35

add remove print link

보통 축구에서 '더비(Derby) 경기'라고 하면 같은 지역을 연고지로 하는 두 팀의 맞대

보통 축구에서 '더비(Derby) 경기'라고 하면 같은 지역을 연고지로 하는 두 팀의 맞대결이나 라이벌 팀의 경기를 일컫는다.

'더비'를 이루는 팀들은 '하늘 아래 태양이 두 개 일 수는 없다'는 듯 엄청난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맞대결은 '반드시 이겨야 되는 경기'로 간주된다.

알고 보면 더 재밌는 법. 그 가운데 유명 '더비' 경기를 모아봤다.

1. 올드펌 더비

셀틱 VS 레인저스

스코틀랜드 글래스고를 연고를 하는 두 팀의 경기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더비 경기'로 알려져 있다. 두 팀은 종교적인 이유로 라이벌 의식을 강하게 가지고 있기도 하다. 셀틱 팬들은 아일랜드계 가톨릭 신자들이 대부분이고 레인저스 팬들은 스코틀랜드계 개신교 신자들이 대부분이다.

단 현재는 셀틱이 1부 리그, 레인저스가 2부 리그에 속해 있어 리그컵 대회가 아니고서는 맞대결을 보기가 힘들다.

Enrico Vanzetto(@enricovanze)님이 게시한 사진님,

2. 엘 클라시코

레알 마드리드 VS 바르셀로나

스페인 프라메라리가 최대 라이벌인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의 경기로 전 세계적인 축구팬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경기 중 하나다. '세계 축구의 큰 태양'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리오넬 메시의 맞대결로도 화제가 되는 경기다.

@pankajpangtey09님이 게시한 사진님,

3. 맨체스터 더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VS 맨체스터 시티

영국 맨체스터를 연고로 하는 두 팀의 경기. 상대적으로 유나이티드가 세계적인 인기구단임은 분명하지만 맨체스터 내에서는 두 팀이 우열을 가릴 수 없는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열린 역사적인 170번째 맨체스터 더비에서는 0 대 0 싱거운 승부를 보였다. 올 시즌 남은 프리미어리그 두 팀의 맞대결은 2016년 3월로 예정돼있다.

4. 북런던 더비

토트넘 VS 아스널

북런던을 연고로 하는 두 팀의 경기로 다른 라이벌 못지않게 서로를 싫어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올 시즌 아시아 선수 최고 대우로 토트넘에 합류한 손흥민(23) 선수에게 구단이 '빨간색' 자동차를 사지 말 것을 '공식적으로' 말한 것은 그 단적인 예다. 빨간색은 아스널의 상징 색이니까.

Tottenham Zone(@tottenhamzone)님이 게시한 사진님,

5. 노스웨스트 더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VS 리버풀

잉글랜드 노스웨스트 지역을 연고로 하는 두 팀의 경기. 두 팀 모두 상징적인 컬러가 빨간색이기 때문에 '레즈 더비'라고도 불린다.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격한 경기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는 노스웨스트 더비는 2016년 1월 펼쳐진다.

최현우(@alsguswns2)님이 게시한 사진님,

6. 머지사이드 더비

에버튼 VS 리버풀

잉글랜드 머지사이드 주의 리버풀을 연고지로 한 두 팀의 맞대결로 잉글랜드에서는 가장 오래된 더비다. 과거에는 다른 더비 경기와 달리 비교적 평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친선 더비'라고도 불리기도 했다.

7. 레비어 더비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VS 샬케

독일 분데스리가 더비 경기 중 가장 열정적인 더비 경기로 알려져 있다. 연고지는 다르지만 베스트팔렌 지방 팀들의 맞대결이라 해서 '베스트팔렌 더비'라고도 불린다.

매년 레비어 더비가 치러질 때면 경찰들이 총 비상사태에 돌입할 정도로 격한 경기를 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André Vieira Coelho(@andre.vieiracoelho)님이 게시한 사진님,

8. 수페르 클라시코

보카 주니어스 VS 리버 플레이트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를 연고로 하는 두 팀의 경기로 남미 최고의 더비로 평가받는다.

보카 주니어스는 노동자 팬이, 리버 플레이트는 중산층의 팬이 상대적으로 많아 계급 간의 갈등도 엿볼 수 있는 경기이기도 하다.

Me Dicen Pioja(@pioja791)님이 게시한 사진님,

9. 밀라노 더비

AC 밀란 VS 인터 밀란

이탈리아 롬바르디아 주 밀라노를 연고로 하는 두 팀의 경기로 세리아 A 최고 라이벌 경기다.

두 팀은 원래 AC 밀란이라는 같은 팀이었는데 AC 밀란의 영국적인 축구를 중시하는 경향을 반대한 이들이 인터밀란을 창설하며 두 팀으로 나눠진 배경을 가지고 있다.

AC Milan Iran(@acmilaniran)님이 게시한 사진님,

10. 이스탄불 더비

갈라타사라이 VS 페네르바체

터키 이스탄불을 연고지로 둔 갈라타사라이 SK와 페네르바흐체 SK의 경기로 규모가 크고 격렬한 더비 매치로 유명하다.

두 팀은 수페르 클라시코와 같이 계층간 갈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갈라타사라이는 중산층 팬이 다수이고 페네르바체는 노동자 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mr3™(@emr3_1907)님이 게시한 사진님,

home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