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를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한 문장 10가지
2017-12-04 23:30
add remove print link
5.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을 때 반드시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1. 내 몸이 내 몸이 아닌것 같고 마음은 조급해지고 이유를 알 수가 없으니 속만 상했다

답답해서 울기도 많이 울었다. 대체 왜? 라는 질문에 대답 할 사람이 나밖에 없다는 것. 그런데 그걸 나도 모른다는 데에 화가 나기도 했다.
어떤 날은 아무 이유도 없이 아예 감각을 잃어버려 처음 배우는 사람 처럼 바보가 될 때도 있었다. 그럴 때면 점프를 시도 하는 것조차 두려워 지곤 했다.
99도 까지 열심히 온도를 올려 놓아도 마지막 1도를 넘기지 못하면 영원히 물은 끓지 않는다고 한다. 이 순간을 넘어야 그 다음 문이 열린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세상으로 갈 수 있다. - 김연아『7분 드라마』
2. 슬럼프는 어느 수준의 기량에 도달한 사람에게 반드시 덮치는 불청객이다

어떤 경지에 이르고자 노력하는데도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고 노력하면 할수록 오히려 방해가 되는 듯한 기분이 든다.
비결이나 연습방법을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까지의 직관이 잘못되었던 것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을 만큼 '감이 빗나간다'. - 오카모토 코우이치『슬럼프 극복하여 고수되는 법칙』
3. 자기 자신을 나무 주변을 맴도는 산양으로 비유해보는 것이다

산양은 보통 나무에 묶인 채 그 주변에 돋아난 풀을 뜯어먹는다. 그래서 나무 주변을 빙빙 맴돌게 되는데, 왜 그러는지는 몰라도 계속 같은 방향으로만 도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목에 매인 줄이 점점 짧아지고 결국 미동조차 할 수 없게 된다. - 사이토 시게타 『슬럼프 아웃』
4. 선발이나 교체요원으로 뛰면서 괜찮은 경기의 기억들을 머릿속에 차곡차곡 모아나갔다

'아 그때는 이렇게 하니까 통했지'라거나 '이런 기분을 유지하니까 좋은 경기가 나왔어' 등 작아진 자신감에 영양분이 될만한 경험을 수집해 구멍이 난 곳을 메우듯 채워나갔다.
'두 발 뒤로 밀려나더라도 다시 한 발씩 앞으로 전진한다!' 이것만이 내가 살아남는 길이었다. - 박지성『더 큰 나를 위해 나를 버리다』
5. 사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을 때 반드시 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좌절은 대부분 외적인 요인보다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열정과 용기로 자기 자신과 한번 부딪혀 보라.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만이 그 시련을 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이다. -김광주『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6. 나는 지금 누구와 경기를 하고 있지? 생각해보면 결국 '나'인 것 같다

나와 계속 게임을 하고 있는 거다. 할 수 있냐 없냐? 믿을 거냐 버릴 거냐? 희망을 가질 거냐 안 가질 거냐? 할겨 안 할겨? 그러면서 게임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이다.
상처가 많은 과거였다면 그 상처가 치료된 미래는 더욱 강할 것이다. 강해진다는 건 또다시 닥칠지 모르는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일 것이다. - 박찬호 『끝이 있어야 시작도 있다』
7. 절호의 기회에 슬럼프에 빠진 야구 선수들에게 타순이 돌아가는 일이 자주 있다

관중은 물론 본인도 여기서 게임의 흐름이 뒤바뀌는 것은 아닐까 하고 '기대'를 하지만 감독은 전혀 관심이 없는 체한다.
이런 때 대개 히트가 나와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 계기가 되는 일이 많다. 기대를 배반당한 '분노'가 히트를 낳은 것이다. - 다고 아키라『심리학 콘서트1』
8. 슬럼프에 빠졌을 때의 대처법으로 평소에 '건강 노트'를 쓰고 있다

'건강 노트'란 자신이 기운이 넘칠 때, 그것을 보면 기운이 날 것 같은 사항을 써서 모아 두는 노트다.
친구나 선생님이 한 말 중에서 감동을 받은 것이나, 책을 읽고서 자극받은 문구 등을 그 때마다 써두는 것이다. - 이토 마코토『꿈을 이루어주는 공부법』
9. 그림도 생각처럼 잘 그려지지 않자 깊은 슬럼프에 빠지고 말았다

그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던 친구는 "내가 나를 응원하면 세상이 나를 응원하고, 내가 나를 예뻐하면 세상이 나를 예뻐할 거야. 모두 너한테 달려있어"라고 말해주었다. 그 마음에 대답하듯 뜻하지 않았던 많은 사랑과 기회들이 쏟아졌다. - 이유미『소심토끼 유유의 내면노트』
10. 엘리자가 말했어요.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지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 걸요 -『빨간머리 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