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계 배우만 차별하냐” 비판에 영국남자 해명글

2018-04-16 13:40

add remove print link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유튜브,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영국남자 조쉬(Josh)가 사과하며 해명글을 올렸지만 비판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난 15일 영국남자 유튜브 계정에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배우들의 첫 한국 먹방'이라는 제목으로 티저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에는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홍보를 위해 내한한 배우 네 명이 영국남자와 함께 한국 음식을 먹어보는 장면이 담겼다. 본 방송이 올라오기 전 예고편을 담은 1분 48초짜리 영상이다.

이 영상은 배우 폼 클레멘티에프(Pom Klementieff·31)를 의도적으로 배제, 혹은 차별했다는 논란을 낳았다. 영상 속 내레이션에서 조쉬는 "이번 주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배우들 세 분이 한국을 찾았다"라고 소개했다. 그는 댓글로도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국 배우 3분"이라고 언급했다.

또 후반부에 짧게 나온 '김밥 먹방' 장면도 문제가 됐다. 카메라 앵글이 폼 클레멘티에프를 제외하고 나머지 배우들 톰 히들스턴(Tom Hiddleston·37)과 베네딕트 컴버배치(Benedict Cumberbatch·41), 톰 홀랜드(Tom Holland·21)와 조쉬를 집중적으로 부각했기 때문이다. 구석에 있는 폼 클레멘티에프는 중간중간에 모습이 비춰질 뿐 카메라 앵글 밖으로 아예 잘리거나 말을 하는 모습이 드러나지 않았다.

네티즌은 댓글로 비판 공세를 가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자기 고향에서 가장 유명한 배우 셋이 와서 한국계 배우 홀대한 것"이라고 지적했고 다른 네티즌은 "다른 배우들은 풀 네임 다 말하면서 저 배우만 이름(폼)으로 부른다"라고 비판했다.

조쉬는 해명글을 올려 진화에 나섰다. 그는 "이제서야 댓글 확인하다가 많이 놀랐다"라며 "영국 배우 3분 개인적으로 옛날부터 팬이었다. 엄청 팬이었던 배우 분들을 한 번에 만나게 되서 너무 신기하고 믿기지 않은 마음에 실수를 한 것 같다. 제가 봐도 무례하고 생각이 짧았던 것 같다"라고 입장을 남겼다.

이어 "의도적으로 표현한 건 절대 아니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라고 사과하며 "다음주 본편 영상에서 네 분의 배우들이 한국 음식을 즐겁게 경험하시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니 기대해달라"라고 전했다.

영국남자 조쉬 해명글 전문

영상 올리고 다른 촬영 때문에 이제서야 댓글을 확인하다가 저도 많이 놀랐어요.

영국 배우 3분 제가 개인적으로 옛날부터 팬이였어요. 심지어 톰홀랜드는 되게 어린데, 애기였을때 제가 좋아했던 뮤지컬에서 매인 역할이기도 했어요! 원래부터 제가 엄청 팬이었던 배우 분들을 한 번에 만나게 되서 너무 신기하고 믿기지 않는 마음에 실수를 한 것 같아요;;

제가 봐도 무례하고 생각이 짧았던 거 같아요.

폼과 폼의 팬 여러분들, 구독자분들께 정말 죄송합니다. 폼은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에 나왔을때 부터 알게 되었는데, 촬영 날 너무 친절하고 매력 넘치시고, 즐겁게 한국 문화 체험해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했어요. 저도 폼의 팬이 될 수 밖에 없었어요~! 다음주 본편에서 만나 보실 수 있답니다.

댓글 달아주신 거 처럼 의도적으로 표현한 건 절대 아닙니다. ㅠㅠ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ㅠ

다음주 본편 영상에서 네 분의 배우들이 한국 음식을 즐겁게 경험하시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