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미니소 IP 블랙골드 스토어, 강남 교보문고에 1호점 오픈

2019-12-12 10:04

add remove print link

미니소코리아, 교보문고 핫트랙스와 IP 테마샵 출점 전략적 제휴
국내 최초 로봇 점장 도입, 고객 성향에 맞춘 상품 추천 등 기능 탑재

마블 X 미니소 IP 블랙골드스토어 강남점 전경. 사진제공 / 미니소코리아
마블 X 미니소 IP 블랙골드스토어 강남점 전경. 사진제공 / 미니소코리아
생활잡화점 미니소코리아의 마블 X 미니소 IP 블랙골드 스토어 1호점이 국내 최초로 오는 13일 교보문고 강남점 핫트랙스 지하 1층에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올해 한국에 최초로 상륙한 마블과 미니소의 정식 라이선스 콜라보 매장으로, 타 브랜드에서 출시된 적 없는 유니크한 마블 정식 라이센싱 상품 300여 가지를 선보인다.

특히 미니소가 이번 1호점을 오픈하며 공개하는 1m20㎝ 크기의 ‘한정판 초대형 히어로 인형’에 마블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인형은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캐릭터로 제작되어 보자마자 당장 끌어안고 싶은 귀여운 매력을 자랑한다. 소비자 판매가는 19만9000원이며 매장에서 구입하면 무료 배송 서비스를 해준다. 미니소코리아 최석환 상품본부장은 “대형 히어로 인형은 미니소에서만 한정 수량으로 출시되는 정식 마블 라이센싱 상품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블 팬들에게 강력하게 소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픈 기념 사은 이벤트 역시 대규모로 진행된다. 오는 12월 22일까지 10일간 매장에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마블 캐릭터 타투 스티커와 마블 캐릭터 스틱을 무료로 증정한다. 또한 13일 오픈 당일에 매장을 방문하는 선착순 3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대형 히어로 인형 30% 쿠폰 (10명) 및 5만원 상당의 럭키박스 (20명)을 증정한다.

또한, 이번 1호점에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로봇 점장이 고객 응대를 담당한다. 미니소코리아와 ㈜휴림로봇이 공동 개발한 오프라인 매장용 로봇은 고객 성향을 파악해 상품을 추천하거나, 함께 사진을 찍고, 자율 주행 기능을 이용해 교보문고 내 고객들을 미니소 매장으로 안내한다. 미니소코리아는 추후 재고관리, 계산 등 매장 운영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오프라인 매장 전문 로봇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블 X 미니소 IP 블랙골드 스토어의 상품 경쟁력에 힘입어 미니소코리아는 교보문고 핫트랙스와 전략적 출점 제휴 논의를 완료했으며 강남점을 시작으로 2020년 내 전국 교보문고 핫트랙스 주요 매장에 미니소 매장을 출점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 로봇 점장 Temi가 미니소 매장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제공 / 미니소코리아
국내 최초 로봇 점장 Temi가 미니소 매장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제공 / 미니소코리아

미니소코리아 김인호 대표는 “이번 마블 X 미니소 매장 1호점 오픈을 교두보로 삼아 오프라인 소매 시장 내 입지를 적극적으로 키워 갈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공격적 출점 전략을 통해 2023년까지 300개 매장 오픈 목표를 전력으로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미니소코리아의 공격적 행보에 유통업계와 학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숙명여대 경영학과 서용구 교수는 “미니소코리아가 구현하는 신선한 장치들이 침체되어 있는 오프라인 시장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기울어지는 시장의 관심을 오프라인으로 균형 있게 돌려놓을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쳤다.

2013년 중국 청년 기업가 예궈푸(葉國富)가 설립한 미니소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SPA 브랜드로서, 전체 판매 상품 중 80% 이상을 자체 디자인 및 개발 상품으로 구성한다. 광저우에 위치한 자체 R&D 센터에 R&D 인력 및 전담 디자이너 등 1100여명을 확보하고, 매월 600여개의 신상품을 출시한다. 미니소의 제품 디자인은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레드닷 어워드, 독일의 아이에프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미니소는 2019년 현재 전 세계 80개국 4000개 매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중국 내 최상위 제조 시설에서 탑클래스 디자인 상품을 대량 생산함으로써 품질, 디자인, 가격을 모두 확보한다. 2018년 기준 약 170억 위안 연매출을 기록했으며 오는 2022년까지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매장을 1만여개까지 확대해 글로벌 유통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홍콩 증시에서 IPO를 계획 중이며 2018년 9월 텐센트 및 벤처캐피털 힐 하우스 캐피털(高瓴資本)으로부터 10억 위안(약 17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home 장원수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