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네스프레소

“커피 로스팅에도 지방색이 있다?” 나폴리, 베네치아…이탈리아 도시별 커피 문화를 느끼고 싶다면 이것에 주목!

2020-01-21 07:58

add remove print link

커피 로스팅 노하우 가진 커피 강국 이탈리아
네스프레소, 이탈리아 도시별 커피 문화 영감받은 제품 선보여

“커피를 불 속에 던졌더니 멋진 향기가 났다?”

원두만큼 중요한 커피 로스팅의 세계를 알고 나면, 이탈리아 커피의 진가가 보인다!

한국인의 커피 사랑도 대단하지만, 전 세계인들이 손꼽을 만큼 커피를 사랑하는 나라가 바로 이탈리아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카페에 있는 바에 서서 진한 에스프레소 한 잔을 가볍게 원샷하는 것은 물론, 지난해엔 이탈리아 정부가 나서 에스프레소 제조법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할 것을 추진할 정도로 커피 문화에 대한 자부심도 강하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런 이탈리아가 커피 열매를 대규모로 재배하지 않는 커피 수입국이란 점이다.

네스프레소
네스프레소

‘커피 문화의 찐’ 이탈리아가 누구나 반할만한 커피를 내놓는 비결

그렇다면, 이탈리아는 어떻게 커피 강국으로 불리며 커피 문화의 원조로 자부심을 품게 됐을까. 그 비밀은 바로 로스팅과 커피 추출법에 있다. 섬세하게 조율된 로스팅 시간과 온도, 고유의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이 이탈리아 커피의 맛과 깊이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열매 속 씨를 로스팅해 마시는 커피 음용법이 자리 잡으면서 17세기 이후 퍼진 로스팅의 기원에 대한 흥미롭고 대표적인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

“칼디에게서 열매를 받은 수도승이 불결하다며 열매를 불 속으로 던졌더니 멋진 향기가 났다”

“오마르가 산속을 헤매다 열매가 달린 마른 가지를 땔감으로 쓰다가 커피 열매를 발견했다”

이렇듯 생두에 열을 가해 볶는 원리인 로스팅은 생두가 가진 수분, 당질, 섬유질, 카페인, 탄닌 등의 여러 성분을 조화롭게 표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로스팅하는 동안 시간과 온도를 조작하는 로스팅 프로파일링으로 누구나 인정할 만한 커피 맛을 내야 하는 것. 대략 2,000가지가 넘는 물질로 구성된 생두는 로스팅 과정을 통해 비로소 700가지 이상의 향미를 낼 수 있는 원두가 된다.

이하 네스프레소
이하 네스프레소

여기에 더해 끊임없는 연구와 커피의 맛과 향에 대한 깊은 조예를 바탕으로 각각의 블렌드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냈고, 이탈리아만의 독보적인 커피 노하우를 탄생시켰다. 이탈리아의 로스팅 회사만 2,700여 개가 있을 정도니, 최상의 커피 맛을 내고자 하는 욕심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을 테다.

탄탄한 기본기에 더해 원두 양, 물 온도, 추출 시간, 크레마까지 완벽한 한 잔의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황금조합을 이탈리아의 커피 장인들은 잘 알고 있다. 베네치아에 처음 카페가 탄생한 것을 시작으로 오랫동안 전통을 쌓아오며 생긴 열정과 지혜인 것이다.

베네치아와 나폴리 커피를 맛과 풍미 그대로 집에서 마시는 법

이탈리아 커피 본연의 아우라를 제대로 알아봤다면, 이제 직접 이탈리아 커피 고유의 풍미를 느껴볼 차례다. 17세기 초 오스만 제국에서 유럽으로 커피가 전파될 때, 해상무역의 거점이 되었던 베네치아, 그리고 카페에 혼자 와서 두 잔 분의 커피 값을 내고 나갈 정도로 뼈대 있는 에스프레소의 성지 나폴리. 거두절미하고 이 두 지역의 커피 정도는 마셔줘야 이탈리아 최고의 로스팅 노하우에서 발현된 예술적인 향미를 경험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당장 베네치아와 나폴리로 떠나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집에서도 편하게 이탈리아 커피를 즐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까. 바로 우리가 지금껏 손쉽게 즐겨왔던 네스프레소를 통해서다. 무슨 말이냐고?

사실 이탈리아는 네스프레소 DNA의 핵심인 나라다. 이야기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네스프레소는 30여 년 전, 이탈리아 바의 정통 커피를 모든 이들이 직접 재현해 즐길 수 있게 하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설립됐다.

누구에게나 이탈리아의 숙련된 바리스타처럼 완벽한 에스프레소 커피 한 잔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던 이탈리아인 루이지 베제라(Luigi Bezzera). 그가 1905년 에스프레소 머신을 발명했고, 네스프레소는 이에 영감을 받아 간단하지만 혁신적인 발상에 착안했다.

네스프레소는 설립 초창기부터 이탈리아 전역을 누비며 다양한 이탈리아 지역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렇게 기나긴 여정을 거쳐 발견한 이탈리아의 다양한 로스팅 기법에 대한 찬사로서 네스프레소는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를 만들어낸 것이다.

“커피 로스터, 센서리 전문가, 식품과학자 및 엔지니어로 구성된 네스프레소팀은 지난 30여 년간 이탈리아의 풍부한 역사적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블렌딩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여정을 이어왔다. 풍성한 커피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둔 커피를 기획해 고객들이 이탈리아 바에서나 볼법한 스타일의 커피를 재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는 이탈리아의 도시별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와 독특한 커피개성이 더욱 돋보이는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로 구성된 커피다. 이탈리아 도시인 나폴리, 베네치아 및 로마, 피렌체, 팔레르모, 제노바의 문화와 커피 전통에서 영감을 받은 7 가지 블렌드 커피로 구성된 컬렉션으로 전 세계 커피 애호가들에게 풍부한 이탈리아 커피 노하우를 선보인 것.

이렇듯 이탈리아 커피의 진가를 고스란히 알려주는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의 컬렉션에는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 외에도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Ispirazione Palermo Kazaar),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Ispirazione Ristretto Italiano),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Ispirazione Firenze Arpeggio), 이스피라치오네 로마(Ispirazione Roma), 이스피라치오네 제노바 리반토(Ispirazione Genova Livanto) 등이 있다.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와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는 디카페인 커피로도 즐길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베네치아와 나폴리 커피를 집에서도 경험하고 싶다면, 네스프레소가 새롭게 선보이는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와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를 맛보면 된다.

미리 느껴보는 신상의 품격,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 &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의 매력

가장 오래된 로스팅 전통이 깃든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

대를 이어 내려오는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가장 오래된 로스팅 전통을 바탕으로 완성한 커피. 베네치아는 앞서 언급했듯 오스만제국과 서유럽을 연결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커피를 수입하고 다양한 커피 기호에 맞게 전문적으로 로스팅해 온 역사를 지닌 도시다.

이러한 베네치아의 로스팅 전통에서 영감을 받아 ‘오래 로스팅한 미디엄 다크 로스트’가 만들어졌다.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며 섬세한 로스팅향과 캐러멜향의 묵직한 바디감을 지녔다. 은은한 과일향과 꽃향 진한 곡물향, 달콤한 캐러멜향의 풍미가 조화를 이룬다. 강도는 8.

가장 강력한 다크 로스팅 커피,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

커피 문화의 중심지인 나폴리의 대를 이어 내려오는 로스팅 노하우로 구현된 커피. 나폴리 지역의 뿌리 깊은 커피 문화에서 영감받아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커피 중 가장 강렬한 다크 로스팅 커피가 탄생했다.

로부스타 원두를 가미해 묵직한 바디감을 지녔으며, 입안 가득 퍼지는 벨벳 같은 크리미한 질감과, 쌉싸름한 뒷맛이 기분 좋은 여운을 남긴다. 이탈리아 커피 종주 도시의 능숙한 로스팅 기법에 대한 찬사로 해당 이름을 붙였다. 강도는 13.

어떤가. 네스프레소와 함께 이탈리아의 커피 예술을 경험하는 매력적인 여정을 떠나보겠는가.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Ispirazione Italiana)는 전국의 네스프레소 부티크, 네스프레소 공식 홈페이지, 모바일 앱, 네스프레소 클럽(080-734-1111)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home 노성윤 기자 s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