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학력보다는 실력과 능력이 인정받는 세상”

2021-01-05 21:07

add remove print link

- 조 학장 “인생의 성공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더해진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 사진= 동부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조상원 학장 / 사진= 동부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는 1972년 한국과 독일 양국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공공직업교육기관으로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인'을 양성하는 국비무료 특수대학이다. 새해 신축년 1월 5일(화) 오후 조상원 학장을 만났다.

조상원 학장은 "인생의 성공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더해진다."며 "학력보다는 실력과 능력이 인정받는 세상이며,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의 행복을 좌우한다."고 말했다.

-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에 대해 소개해 달라.

"한국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직업교육기관이자 국책대학으로서 산업현장 중심의 기술.기능인력을 양성하는 직업교육기관이다. 전국에 35개 캠퍼스와 4개 교육원이 8개 권역대학을 구성하고 있고, 7대학은 창원,부산,울산,동부산,진주 등 5개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다."

"동부산캠퍼스의 전신은 온천장에 있었던 한독부산직업전문학교로서, 2000년 2월에 현재의 기장군 정관읍으로 이전하였으며, 2006년 3월 현재의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라는 명칭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부산캠퍼스는 1년 이하 취업중심 과정으로서, 교육비와 기숙사비가 전액 무료이고 수당도 지급하고 있으며 기계, 산업설비, 전기, 자동차, 승강기 등 5개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동부산캠퍼스의 전문기술과정은 취업을 원하는 만15세 이상인 미취업자이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하고, 고교위탁과정은 인문계고교 3학년 과정을 대신하는 직업기술교육훈련과정이며, 신중년과정은 40세 이상 미취업 중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6개월 과정이고, 여성재취업과정은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하는 3개월 교육과정이다."

"지난해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한국폴리텍대학 35개 캠퍼스 중 1위를 달성하였고, 8개 대학 폴리텍대학 내부평가에서 7대학이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하였으며, 스마트전기과의 경우 2020년 2월 수료생들의 취업률 및 취업유지율이 100%로 전국 폴리텍대학의 모든 학과(약 240여개 학과) 중 1위를 달성하였다."

"이처럼,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는 철저히 학생중심과 산업체 현장중심의 직업교육을 통해,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제공하며 기업체와 학생이 만족하는 국민의 일자리대학이다."

- 현장중심의 교육이면 취업률이 높을 텐데 어느 정도 수준이며, 취업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폴리텍대학의 학위과정 취업률은 직장건강보험가입 기준 평균 83% 수준이고, 전문기술과정은 고용보험가입 기준 평균 73%수준이며, 동부산캠퍼스는 전문기술과정으로 최근 2년간 평균 75%의 취업률을 달성하였다. 2019년 4년제 대학 평균취업률 64%와 전문대학 평균취업률 71% 정도인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취업률이며, 이렇게 높은 취업률 달성의 가장 큰 이유는 전교직원들의 화합과 소통을 바탕으로 한 엄청난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FL시스템, 기업전담제, 소그룹지도교수제 등의 현장중심 교육에 필요한 학사운영시스템이 더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FL(Factory Learning)시스템은 산업현장(공장)과 동일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졸업 후 즉시 적응가능하도록 하는 교과운영 시스템이며, 기업전담제는 교수 1인당 5개~10개 정도의 학과관련 기업체와 긴밀히 소통하는 제도로서, 무료 기술자문 등을 통하여 기업체와의 친밀도를 높여 학생들의 취업처로 활용·관리하는 것이다."

"소그룹지도교수제는 학과 교수들이 소그룹으로 학생들을 나누어 맡아서 입학부터 취업은 물론 졸업 및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철저히 현장에 특화된 교육시스템과 교직원들의 노력 덕택에 매년 높은 취업률을 달성해 왔다."

- 산업현장은 시대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에 대처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학교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현장을 적응·선도하고 미래성장동력을 갖추기 위해 크게 세 가지를 추진하고 있다. 첫째, 지역산업 여건과 연계한 학과개편을 진행하고, 둘째, 학과개편에 필요한 첨단장비와 실습실을 구축하며, 셋째, 학과개편에 따른 교원의 신규채용과 기존 교원의 역량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스마트전자제어과를 부산지역 수요에 맞는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로 개편하였으며, 올해에는 전기과에서 대졸자를 대상으로 하는 하이테크과정을 운영할 계획이고, 향후에는 산업설비과를 발전소 및 화학공장 관련 에너지발전시스템과로, 자동차과는 친환경자동차 관련 스마트자동차과로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학과개편과 함께 기능중심의 칸막이로 나누어져 있던 학과를 융복합프로젝트 중심으로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방식에 맞는 실습실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실습실을 러닝팩토리실습실이라고 하며, 러닝팩토리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후 산업현장에 더욱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향후 다가올 산업현장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외부에도 개방하여 예비창업자 기술지원, 재직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훈련, 중소기업 지원, 중고생들의 직업진로체험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 동부산캠퍼스의 신입생모집과 향후 목표에 대해 알려주시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동부산캠퍼스에서는 현재 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과, 스마트전기과, 자동차과, 스마트승강기시스템과 등 5개 학과에서 총 250명을 모집하고 있으며, 2021년 2월까지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지금도 높은 취업률과 취업유지율을 달성하고 있지만, 취업하면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현재의 5개학과를 모두 지역산업에 맞는 학과로 지속적으로 개편하여 우리지역의 중소기업체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특히 부산시와 기장군의 협조와 협력이 절실한데, 부산시민이나 기장군민들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서는 모집부터 취업까지 부산시와 기장군의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술을 통해 일자리를 구하고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저희 대학 문을 적극 두드려 주시기 바란다.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교직원들은 여러분들을 항상 기다리고 있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