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닮아서 사람들 놀라게 한 여성의 실제 얼굴이 공개됐다… 좀 허무하다

2021-01-24 00:05

add remove print link

딥페이크로 아이유 닮은꼴 노린 듯
실제 모습은 아이유와 전혀 안닮아

'짝퉁 아이유'로 알려진 여성. 중국인으로 추정된다. / 인스타그램 'gag__salon'
'짝퉁 아이유'로 알려진 여성. 중국인으로 추정된다. / 인스타그램 'gag__salon'

‘짝퉁 아이유’의 실제 모습이 공개됐다.

최근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가수 아이유와 꼭 닮은 여성이 화제를 모았다.

인스타그램 페이지(gag__salon)에 올라온 여성의 모습을 보면 아이유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많이 닮았다. 눈매와 입술 모양이 특히 판박이처럼 닮았다.

한 가지 안 닮은 점이 있다면 그녀의 행동이다. 평소에도 과도할 정도로 차분한 매력을 자랑하는 아이유와 달리 동영상 속 여성은 과도하게 귀여운 척(?)을 하며 사람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다. 그럼에도 아이유와 닮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 정도로 많이 닮아다.

그런데 누리꾼들이 여성의 본모습을 찾았다. 여성의 실제 모습을 담은 사진을 보면 아이유와 닮은 모습이라고는 찾을 수가 없다. 아마도 여성은 딥페이크(deepfake) 기술을 이용해 한국의 톱스타인 아이유와 닮은 것처럼 알려 유명세를 얻으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짝퉁 아이유'의 실제 모습이라면서 퍼지고 있는 사진.
'짝퉁 아이유'의 실제 모습이라면서 퍼지고 있는 사진.

딥페이크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존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영화 CG처리처럼 합성한 영상편집물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이 급격히 발전함으로써 실제 인물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얼굴을 바꿀 수 있다. 합성하려는 인물의 얼굴이 주로 나오는 고화질 동영상을 딥러닝해 대상이 되는 동영상을 프레임 단위로 합성한다. 영상 화질이나 처리 데이터의 질에 따라 딥페이크 영상과 원본 영상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유명인의 얼굴을 성인 영상에 합성하는 사례가 잇따라 충격을 주고 있다.

home 채석원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