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맞았는데 '붉은 팔 증후군'이 생겼어요” 후기 급속 확산

2021-03-23 11:13

add remove print link

SNS서 '붉은 팔' 증상 호소하는 인증샷 다수 게재
전문가들 “얼음찜질 및 타이레놀 복용하면 수일 내 호전”

붉은 발진이 일어난 모더나 백신 접종자들의 팔. /트위터
붉은 발진이 일어난 모더나 백신 접종자들의 팔. /트위터

오는 2분기부터 모더나 백신(총 2000만 명분)이 국내에 도입될 예정인 가운데, 해외에서는 팔에 빨갛게 발진이 올라오는 '붉은 팔' 반응이 나타난다는 사례가 SNS 등을 통해 다수 보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관리만 잘하면 수일 내로 호전되는 증상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근 데일리메일, SFGATE 등에 따르면 모더나 백신 접종자 일부가 팔에 빨간 발진이 올라오는 '붉은 팔' 증상을 SNS를 통해 보고하고 있다.

'Weird' COVID-19 vaccine side effects may actually be a good sign Think of the vaccine as your body being trained like elite Navy SEALs, says a UCSF...
SFGATE

해당 부작용은 모더나 백신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영국 등 접종국가에서는 '코비드 팔(COVID Arm)' 혹은 '모더나 팔(Moderna Arm)'이라고 불리고 있다.

증상이 나타난 접종자들에 따르면 발진이 일어난 부위에는 붓기와 간지럼증이 발생한다. 피부 안쪽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두드러기가 올라오기도 하고, 심하면 통증도 느껴진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얼음찜질과 타이레놀 복용으로 상태가 며칠 안에 호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UCSF 대학의 감염병 전문 교수인 피터 친 홍은 SFGATE와의 인터뷰에서 "'붉은 팔' 현상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으며 면역 체계가 제대로 일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전했다.

그는 또 백신 접종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백신 접종 후 두통, 붉은 팔 등의 부작용을 겪더라도 백신을 맞고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이 훨씬 낫다"며 "코로나에 감염된 뒤 겪는 후유증은 몇 달 혹은 몇 년에 걸쳐 지속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유튜브 'New York Post' 채널

home 방정훈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