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붙에 짜집기…” 한 인디밴드, 샤이니 노래 표절했다는 의혹 제기됐다 (영상)
2021-04-05 15:03
add remove print link
샤이니 노래 표절의혹 받은 인디밴드 '루머'
논란이 일자 영상 댓글 기능 정지해
인디가수 '루머'의 신곡이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곡 '1 of 1'을 표절했다는 일부 네티즌의 지적이 있었다.
![샤이니 / 유튜브 '이지금 [IU Official]](https://cdnweb01.wikitree.co.kr/webdata/editor/202104/05/img_20210405145047_7687af1b.webp)
5일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 '샤이니 1 of 1 하고 똑같은데 표절이 아니라는 노래'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는 지난달 21일 발표한 인디 밴드 '루머'의 신곡 '242(shine)'가 샤이니의 곡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작성자는 "두 곡 도입부의 리듬과 멜로디가 너무나도 흡사하다.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어떤 게 샤이니 노래인지 알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두 곡의 유튜브 채널에 달린 설명을 보면 '1 of 1'의 설명에 달린 '90년대 뉴 잭 스윙과 R&B, 레트로 감성'을 이용했다는 글까지 그대로 썼다"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현재 '루머' 측은 해당 영상의 댓글과 설명 기능을 중지시켰다.
더쿠에서 이 정보를 공유한 팬들은 "눈만 감고 들으면 무슨 곡인지 모르겠다", "편곡까지 똑같다", "막귀라도 이게 무슨 상황인지는 알겠다", "심지어 부제목도 유사하다", "복붙에 짜집기" 등의 반응을 보였다.

home
이범희 기자
story@wikitree.co.kr
copyright
위키트리의 콘텐츠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하여 비 상업적인 용도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단 전재·배포·전송은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위키트리는 뉴스 스토리텔링 가이드라인을 엄격히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