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당장 병원 가야 합니다”
2021-04-14 08:07
add remove print link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희귀 혈전 의심 증상 정리
호흡곤란, 가슴 통증, 다리 부기, 지속적인 복통 등

혈전 부작용으로 인해 미뤄졌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지난 12일 재개됐다.
현재 세계적으로 희귀 혈전증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희귀 혈전증은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증상이다.
희귀 혈전증은 백신 접종 후 4주 이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혈전 관련 문제만이 아닌 뇌정맥동, 내장 정맥,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중증에 이르거나 사망까지 할 수 있다.

혈전증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 통증, 다리 부기, 지속적인 복통, 심각하고 지속적인 두통, 시야 흐림, 주사 부위 외 여러 개의 작은 피멍 등이 있다.
만일 이런 증상이 있다면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발표한 안내문에 따르면 된다.
추진단에 따르면 예방 접종 후 접종 부위 부기와 통증에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냉찜질을 하면 좋다. 또 미열이 있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푹 쉬며 휴식을 취해야 한다. 발열이나 근육통이 있다면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면 된다. 접종 전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 있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반드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는 증상도 있다. 접종 부위 부기와 통증이 48시간 이후에도 악화된다면 곧바로 병원으로 향해야 한다. 접종 4주 이내 호흡곤란·가슴 통증·지속적인 복부 통증·다리 부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외에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을 정도로 심한 두통이 2일 이상 발생하거나 시야가 흐려질 때도 병원에 가야 한다. 접종 후 기운이 떨어져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보일 때도 마찬가지다.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길 때, 입술과 얼굴이 붓고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때, 갑자기 의식을 잃을 때는 곧바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로 향하는 것이 중증 악화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