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수술 불가피…김연경이 눈물 흘리며 외친 한마디는 '이것'이었다

2021-08-05 14:53

add remove print link

15년간 김연경 치료해 온 주치의
“혼잣말로 '식빵, 식빵' 외치며…”

뉴스1
뉴스1

'식빵 언니' 김연경은 아플 때도 어김없이 '식빵'을 찾았다.

김진구 한양대 명지병원 병원장은 최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김연경을 15년간 치료해 오는 동안 생겼던 일화들을 공개했다. 김 원장의 일화에는 식빵 언니 김연경의 식빵 사랑을 엿볼 수 있는 대목도 포함됐다.

그는 "김연경을 처음 진료실에서 본건 15년 전인 2006년, 18세의 나이, 이제 막 고교를 졸업한 신인 선수 때였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새내기인데 이미 스타가 된 이 친구는 점프, 착지할 때마다 무릎이 아파서 뛰기 힘들 정도였다"고 당시 김연경의 무릎 상태를 진단했다.

데뷔 초 김연경 / 유튜브 'KBS N Sports'
데뷔 초 김연경 / 유튜브 'KBS N Sports'

김 원장은 이때 상황에 대해 "구단은 국가대표로서의 경기를 포기하고 지금 수술을 받기 원했고, 선수는 자기가 있어야 대한민국이 본선 진출을 할 수 있다는 책임감에 불타 있었다"고 적었다.

김 원장은 선수 보호 차원에서 김연경에게 "너 말고 훌륭한 공격수가 많으니 치료를 우선으로 생각하자"라고 말했지만, 김연경은 "아 식빵~ 저는 대한민국 선수란 말이에요. 선수는 경기를 뛰어야 해요. 아픈 건 언제나 그랬단 말이에요"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이하 뉴스1
이하 뉴스1

하지만 결국 수술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김연경이 "혼잣말로 들리지 않게 '식빵, 식빵'을 외치며 닭똥 같은 눈물을 조용히 정말 조용히 흘리고는 수술 동의서에 사인을 했다"고 김 원장은 적었다. 그는 "그 뒤로 그녀가 눈물을 보이거나 누구 탓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마지막 국가대표 경기가 될지도 모르는 김연경 선수를 위해 박수를 아끼지 않겠다"며 대표팀 주장 김연경의 선전을 기원했다. 여자배구 팬이라는 김 원장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길 응원하겠다. 결과는 이미 중요하지 않다"며 4강에 진출한 여자배구 올림픽 대표팀 또한 응원했다.

'식빵'은 경기 뒤 김연경이 화가 나 욕설을 내뱉은 걸을 팬들이 순화해 표현한 말이다. 김연경이 경기 중에 해당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탓에 '식빵'과 '식빵 언니'는 그를 상징하는 표현이 됐다.

김연경 인스타그램
김연경 인스타그램
home 윤수연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