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이 이모티콘' 자주 쓰는 사람들, 조심해야 하는 이유
2021-08-21 17:50
add remove print link
애플과 삼성에서 전혀 다르게 사용되고 있던 이모티콘
놀라서 입 가릴 때 VS 수줍거나 비웃을 때

애플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 주목받았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아이폰 이모티콘과 삼성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 다르게 표시된다는 사실이 눈길을 끌었다.
한 SNS 이용자는 "으악 몰랐는데 아이폰에서는 입틀막인데 갤럭시에서는 비웃는 것처럼 보인대요"라면서 두 이모티콘을 비교했다.

같은 이모티콘을 사용했지만 아이폰과 삼성에서는 다르게 보여진다. 아이폰에서는 눈을 동그랗게 뜬 상태에서 입을 가리고 있어 놀랍다는 의미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삼성에서는 눈웃음에 입을 가리고 있어 의미가 다르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확인 결과 애플 외에 삼성, 구글, 왓츠앱(WhatsApp),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등에서는 전부 눈웃음에 입을 가린 이모티콘이었다.

실제로 삼성 갤럭시 이용자들과 애플 아이폰 이용자들이 주로 해당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상황이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이용자는 수줍을 때, 흐뭇할 때, 너무 좋을 때, 비웃을 때 등 사용한 반면, 아이폰 이용자는 너무 놀랐을 때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통일 좀 해주세요", "아무리 이모티콘이 달라도 동그랗게 뜬 눈이랑 웃는 눈은 너무 다르지 않음?", "지금껏 놀라서 입틀막 이런 느낌으로 사용했는데", "비웃는 느낌 아니었는데 그렇게 보일 수 있었다니", "수줍은 웃음으로 사용했는데", "아이폰이 잘못했네", "어른들이나 조심해야 되는 문자 보낼 때 항상 검색하게 된다", "예전에 슬픈 일에 저거 썼다가 사이코패스 될 뻔했다", "여태 놀라서 입틀막으로 사용했는데 사이코패스 같았겠네", "친구한테 저거 받아서 기분 나빴던 적 있는데 그 친구가 아이폰이었구나" 등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