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이 이모티콘' 자주 쓰는 사람들, 조심해야 하는 이유

2021-08-21 17:50

add remove print link

애플과 삼성에서 전혀 다르게 사용되고 있던 이모티콘
놀라서 입 가릴 때 VS 수줍거나 비웃을 때

아이폰 자료 사진 / 셔터스톡
아이폰 자료 사진 / 셔터스톡

애플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 주목받았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에서는 아이폰 이모티콘과 삼성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이 다르게 표시된다는 사실이 눈길을 끌었다.

한 SNS 이용자는 "으악 몰랐는데 아이폰에서는 입틀막인데 갤럭시에서는 비웃는 것처럼 보인대요"라면서 두 이모티콘을 비교했다.

애플·삼성
애플·삼성

같은 이모티콘을 사용했지만 아이폰과 삼성에서는 다르게 보여진다. 아이폰에서는 눈을 동그랗게 뜬 상태에서 입을 가리고 있어 놀랍다는 의미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삼성에서는 눈웃음에 입을 가리고 있어 의미가 다르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확인 결과 애플 외에 삼성, 구글, 왓츠앱(WhatsApp),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등에서는 전부 눈웃음에 입을 가린 이모티콘이었다.

이모티콘 비교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
이모티콘 비교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

실제로 삼성 갤럭시 이용자들과 애플 아이폰 이용자들이 주로 해당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상황이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이용자는 수줍을 때, 흐뭇할 때, 너무 좋을 때, 비웃을 때 등 사용한 반면, 아이폰 이용자는 너무 놀랐을 때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통일 좀 해주세요", "아무리 이모티콘이 달라도 동그랗게 뜬 눈이랑 웃는 눈은 너무 다르지 않음?", "지금껏 놀라서 입틀막 이런 느낌으로 사용했는데", "비웃는 느낌 아니었는데 그렇게 보일 수 있었다니", "수줍은 웃음으로 사용했는데", "아이폰이 잘못했네", "어른들이나 조심해야 되는 문자 보낼 때 항상 검색하게 된다", "예전에 슬픈 일에 저거 썼다가 사이코패스 될 뻔했다", "여태 놀라서 입틀막으로 사용했는데 사이코패스 같았겠네", "친구한테 저거 받아서 기분 나빴던 적 있는데 그 친구가 아이폰이었구나" 등 반응을 보였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