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로우카본과 1,500억원 규모 투자협약...200여명 고용창출

2021-08-27 15:18

add remove print link

미세먼지 저감 및 이산화탄소 포집제 세계시장 진출 발판 마련

순천시(시장 허석)는 27일 ㈜로우카본과 투자금액 1,500억원, 고용창출 200여명 규모의 공장신설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채영 순천시 부시장과 이철 ㈜로우카본 대표, 윤병태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송상락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로우카본은 2005년에 중국에서 연구법인을 설립하여 10여 년간의 연구를 통해 고온의 연소조건에서 황 성분의 산화를 제어해 연소전탈황을 하는 황산화물(SOX) 저감 기술과 이산화탄소를 포집 활용하는 CCU(Carbon Capture Utilization)기술을 보유한 환경백신기업이다.

화력발전용 전처리탈황제(GTS), 선박용 전처리탈황제(LCLS), CO₂전기·화학적 변환촉매(KLC)를 생산하여 황산화물 및 탄소배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소하고, IMO 2020(국제해사기구 황산화물 함유량 규제) 및 2050 탄소중립 정책과 관련하여 환경과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자 한다.

㈜로우카본은 지난 2017년 전라남도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후 본사와 공장은 강진군, 핵심소재 연구소는 광양시에 두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순천시에 1,500억원 규모의 공장신설 투자로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순천시는 2019년부터 ㈜로우카본 투자유치를 추진해왔으며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기업유치를 위한 노력으로 이와 같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이철 대표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임채영 부시장은 “(주)로우카본, 전라남도, 순천시가 함께 저탄소 기반 신사업을 선점하여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해 나가겠다.”며 “성공적인 투자실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