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못 볼 수도…” 재계약 앞두고 있는 여자 아이돌 멤버

2021-11-11 16:49

add remove print link

7년 차 재계약 시즌 맞은 아이돌
7년 차 징크스 겪은 아이돌 그룹들

'아이돌 7년 차 징크스'란 2007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 특히 걸그룹들이 7년 동안 활동하다가 데뷔 후부터 7년 차가 되는 해 재계약을 앞두고 해체 또는 탈퇴 멤버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러블리즈 / 울림엔터테인먼트
러블리즈 / 울림엔터테인먼트

'7년 차 징크스'는 2009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연예인 표준 약관에 따른 전속계약용 표준계약서'를 제정하면서 전속계약 최대 유효기간을 7년으로 한정하면서 재계약 시즌을 두고 각 그룹의 멤버들이 진로를 정하면서 발생하기 시작했다.

2022년 재계약 시즌을 앞두고 있는 걸그룹들과 7년 차 징크스를 겪은 그룹들을 정리했다.

1. 러블리즈

미주 인스타그램
미주 인스타그램

러블리즈는 데뷔 7년 차인 지난 11월 16일 계약 만료 소식을 전했다. 8인의 멤버 중 리더 베이비소울을 제외한 7명은 모두 울림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다.

2. CLC

Mnet '걸스플래닛:999'
Mnet '걸스플래닛:999'
CLC 인스타그램
CLC 인스타그램

활동 7년 차인 올해 2월 3일 엘키가 소속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해지하고 탈퇴했다. 또한 Mnet '걸스플래닛999: 소녀대전'에 참가한 멤버 최유진의 증언에 따르면 팀이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3. 브레이브걸스

브레이브걸스 인스타그램
브레이브걸스 인스타그램

활동 6년 차인 2016년에 은영, 예진, 서아가 탈퇴했으며 활동 7년 차인 2017년 유진, 혜란이 탈퇴하면서 원년 멤버 5명 모두 탈퇴했다. 이후 해체 위기를 맞았으나 올해 '롤린'이 역주행하면서 위기를 면하고 4인조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4. 여자친구

여자친구 공식 인스타그램
여자친구 공식 인스타그램

데뷔 6년 차가 되던 해인 올해 5월 22일 공식 해체됐다. 이후 은하, 신비, 엄지는 빅플래닛메이드엔터로 이적한 후 3인조 걸그룹으로 재데뷔했다.

5. 오마이걸

뉴스1
뉴스1

오마이걸은 1년 이내에 계약이 만료될 예정이지만 현재 7인 중 5인 비니, 승희, 아린, 유아, 효정과 조기 재계약을 통해 오는 2025년 4월 20일까지 계약을 연장했다. 나머지 두 멤버인 지호와 미미도 팬들 사이에서는 무난히 재계약을 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6. 마마무

RBW
RBW

마마무 멤버인 화사는 2023년 6월 17일, 솔라와 문별은 2024년 6월 17일까지 계약을 연장했다. 휘인은 라비의 소속사 더 라이브 레이블로 이적했다. 다만 마마무 활동은 2023년 12월까지 이어간다고 밝혔다.

7. 에이프릴

이현주(좌), 에이프릴(우) / DSP미디어, 이현주 인스타그램
이현주(좌), 에이프릴(우) / DSP미디어, 이현주 인스타그램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네이버NOW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네이버NOW

이나은과 진솔 등이 속한 그룹 ‘에이프릴’도 2015년 데뷔해 7년 차 재계약 시즌을 앞두고 있다.

현재 에이프릴은 전 멤버인 이현주 왕따 논란으로 지난 2월부터 사실상 활동을 종료하고 이현주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8. 트와이스

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도 올해 데뷔 7년 차를 맞이했다. 7년 차를 맞은 트와이스는 '브레이크스루'(Breakthrough)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억건을 넘기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억대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한 걸그룹으로 기록됐다.

건강상 이유로 잠시 활동을 멈췄던 정연까지 합류했으며 꾸준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9. 다이아

정채연 인스타그램
정채연 인스타그램
다이아 인스타그램
다이아 인스타그램

걸그룹 '다이아'도 지난 2015년 데뷔해 7년 차에 들어섰다. 다이아 멤버인 정채연과 예빈은 프로젝트 그룹인 아이오아이와 UNI.T에서 각각 비주얼, 메인보컬이라는 핵심적인 멤버 역할을 수행했다. 정채연은 가수 활동 외에도 드라마 '혼술남녀',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연모' 등에서 배우로 활약했다.

기희현의 경우 '정글의 법칙', '해피투게더' 등 예능프로그램에서는 예능감을, '연애의 참견'에서는 괜찮은 연기력을 선보였다. 은채도 웹드라마 '빛나는 나라'에서 오빛나 역을, '두드림'에서는 정시연 역을 맡아 연기력을 선보인 바 있다.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