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 1위는 BTS, 트위터는…

2021-12-31 15:04

add remove print link

방탄소년단, 음악과 SNS 두 분야에서 모두 괄목할 만한 성과
에스파, 위클리, 아이브 등 신인 그룹들 활약도 돋보여

그룹 방탄소년단이 2021년 한 해 동안 눈부신 활약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 방탄소년단 / 이하 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 이하 빅히트뮤직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 케이팝 레이더는 31일 2021년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군 K팝 아티스트들과 관련한 데이터를 뮤직비디오, SNS 부문 등으로 나눠 주목할 만한 성적을 거둔 아티스트들의 기록들을 공개했다.

올해 발매한 뮤직비디오의 누적 조회수를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가장 높은 연간 조회수를 기록한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이었다. 조회수 1위는 '버터', 2위는 '퍼미션 투 댄스'가 나란히 차지했다. 3위와 4위는 블랙핑크 리사의 '라리사'와 로제의 '온 더 그라운드'였다.

케이팝 레이더가 선정한 2021 월별 HOT 뮤직비디오에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샤이니, NCT, 스트레이 키즈 등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그룹들이 뽑혔다. 또 신인 에스파, 위클리, 아이브 등도 상위권에 포진하는 의미 있는 기록이 나타났다.

한 해 동안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을 확인한 결과 인스타그램 팔로워 연간 증가량 톱 10에서도 방탄소년단의 활약이 돋보였다. 최근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모두 순위에 올라 방탄소년단의 위엄을 실감케 했다.

트위터 팔로워 연간 증가량 TOP 10 역시 1위는 방탄소년단이었으며 엔하이픈,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그 뒤를 이었다. 스트레이 키즈, 블랙핑크, NCT, 엑소, 트와이스 등도 순위에 진입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한국 아티스트 655개 팀의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포티파이 팔로워, 팬카페 회원수 등의 변화량을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home 정진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