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뭐’ ’나혼산’ ‘유퀴즈’ ‘런닝맨’ 싹 다 꺾고… ‘브랜드평판’ 1위에 오른 예능

2022-03-05 09:23

add remove print link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내용
예능 프로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예능 프로그램 ‘3월 브랜드평판' 순위가 쫙 발표돼 이목을 끌고 있다.

놀면 뭐하니 공식 인스타그램
놀면 뭐하니 공식 인스타그램
나 혼자 산다공식 인스타그램
나 혼자 산다공식 인스타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공식 인스타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공식 인스타그램
런닝맨 공식 인스타그램
런닝맨 공식 인스타그램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5일부터 이달 5일까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09만 2048개를 취합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했다.

해당 분석 결과에 따르면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1위에는 2위 ‘국대는 국대다’, 3위 ‘놀면 뭐하니’를 제치고 ‘골 때리는 그녀들’이 이름을 올렸다.

‘골 때리는 그녀들’은 지난해 주작 논란에 휩싸여 많은 질타를 받았음에도 꾸준히 프로그램 인기를 유지해 ‘3월 예능 브랜드평판’ 1위라는 결과를 이뤄냈다.

이하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이하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지난해 12월 말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골때녀 마이너갤러리에 '골때녀 주작 증거 잘 보이는 거로 찾아왔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다른 커뮤니티, SNS 등으로 퍼지며 일파만파로 논란이 커졌고 결국 제작진 측은 주작을 인정하며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당시 제작진은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 순서와 다르게 방송했다. 저희 제작진의 안일함이 불러온 결과였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예능적 재미를 추구하는 것보다 스포츠의 진정성이 훨씬 더 중요한 가치임을 깨닫게 됐다"고 주작 의혹을 모두 인정했다.

그러면서 "땀 흘리고 고군분투하며 경기에 임하는 선수 및 감독님들, 진행자들, 스태프들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편집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이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2022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50위까지 전체 순위는 골 때리는 그녀들, 국대는 국대다, 놀면 뭐하니,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유퀴즈온더블럭,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1박 2일, 국가가 부른다, 싱어게인, 아는 형님, 복면가왕, 화요일은 밤이 좋아, 나는 솔로, 불후의 명곡, 어쩌다 사장, 슈퍼맨이 돌아왔다, 금쪽같은 내 새끼, 전지적 참견 시점, TV 동물농장, 올 탁구나, 산꾼도시여자들, 맛있는 녀석들, 놀라운 토요일, 강철부대, 심야괴담회, 주접이 풍년, 애로부부, 구해줘 홈즈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