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지심으로 길이·굵기 측정 가능?… 한국 남자들의 평균 사이즈를 알려드립니다

2022-06-03 13:45

add remove print link

'휴지심' 측정법은 허황
음경확대수술의 허와 실

한국 남성들은 다른 나라 남성들보다 배우자의 성적 만족도에 민감하다고 한다. 부부 관계에선 남성이 지배적 위치에서 강인함을 보여야 한다는 전통적인 강박 때문인 듯하다. 음경 크기가 정상인데도 작다고 생각하는 '왜소음경 콤플렉스'를 가진 남성도 여전히 많다. 인터넷에 올라 있는 다수 비뇨기과 병원들의 정보를 토대로 한국 남성 평균 길이, 평균 굵기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

휴지심 / 사진=픽사베이
휴지심 / 사진=픽사베이

​보통 음경 크기를 확인할 때 휴지심을 많이 이용한다. 흔하게 알려진 측정 기준이다.

휴지심 이용한 길이 측정법(발기 시)

휴지심 반대편으로 노출되지 않는다 - 평균 이하

휴지심 반대편으로 노출된다 - 평균

휴지심 반대편으로 2cm 이상 노출된다 - 평균 이상

휴지심 반대편으로 귀두가 모두 노출된다 - 대물

휴지심 이용한 두께 측정법(발기 시)

휴지심 안에서 음경이 자유롭게 움직인다 - 평균 이하

휴지심 안에서 음경이 움직이기 불편하다 - 평균

휴지심이 파괴된다 - 대물​

비뇨기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실제 남성의 음경 크기는 평균 근사치의 비율이 가장 높다. 그런데 평균 수치를 내기 위해선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다.

휴지심은 제조회사나 종류마다 지름과 길이가 모두 다르기에 같은 사람이 재더라도 측정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휴지심을 이용한 측정법은 정확한 잣대라고 할 수 없다. 단순 재미로만 확인하는 게 좋다.

실제 한국 남자 평균 크기는

글과 관련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
글과 관련 없는 픽사베이 자료사진.

음경의 크기는 공공연하게 조사하기 어렵다. 모든 남성의 성인 이후, 포경수술 이후 음경 크기를 다 재볼 수는 없기에 인터넷에 나온 정보들은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설문으로 얻은 통계도 답변을 한 사람이 정확한 수치로 답했을지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그나마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는 의학적으로 조사가 이뤄진 논문이나 연구 결과 정도다.

국내외 여러 연구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남성의 평균 음경 길이는 이완 상태에서 10cm 전후다. 따라서 음경 길이가 7cm 이상이라면 정상적인 크기라고 볼 수 있다.

발기 시에는 평균 길이와 둘레는 약 11cm, 지름은 약 4cm, 용적은 140mL 가량이 한국 남성의 평균 스펙이라고 한다.

키도 평균치에서 만족 못하는 이들이 많듯이 음경 또한 스스로 자신이 없다고 느낀다면 아무리 평균 크기라고 해도 별 의미가 없다. 이 경우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비뇨기과에는 여러 남성확대수술이 있는데 링 삽입수술, 대체진피, 자가진피, 필러 등 개인에 따라 다양한 재료가 사용될 수 있다. 삽입 수술이 부담스러우면 필러, 자가지방 등의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호기심이나 즉흥적인 충동으로 음경 확대 수술을 실행했다간 오히려 부부간 불화의 씨가 되거나 수술 후유증으로 평생을 후회하게 될 수도 있기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home 안준영 기자 story@wikitree.co.kr